Quantcast

오두방정, 오도방정과 헷갈리지 마세요 (우리말겨루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10월 28일 ‘우리말겨루기’의 랄랄라 할머니의 알쏭달쏭 시청자 문제에서는 개그맨 라윤경 씨가 시청자 문제를 소개했다. 오도방정과 오두방정 중 옳은 단어는 무엇일까?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정답은 오두방정이다. 오두방정은 몹시 방정맞은 행동을 뜻하는 명사다.

그 외에 눈길이 가는 문제로는 다음과 같다. 고유어 명사로 성미, 절개 따위가 곧은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대쪽. 고유어 명사로 주의나 관심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눈길. 고유어 명사로 입신출세하는 길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구름길.

한자어 명사로 여러 가지 경우에 두루 효력을 나타내는 어떤 대책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만병통치약. 한자어 명사로 (속되게) 일 처리나 회의 과정 따위에서 생기는 분쟁을 해결함을 이르는 말은 교통정리. 

고유어 명사로 어쩌다가 간혹 하는 일 또는 일정한 거처가 없이 떠돌아다니는 사람을 이르는 말은 뜨내기. 참고로 배돌이는 한데 어울리지 아니하고 조금 동떨어져 행동하는 사람을 이르는 고유어 명사다.

고유어 명사로 어떤 일의 끝이 되는 판 또는 일이 아무렇게나 마구 되는 판국을 이르는 말은 막판. 한자어 명사로 뜻밖의 중대하고 긴급한 일이 일어났을 때, 임시방편으로 급히 처리하는 방법을 이르는 말은 비상수단.

고유어 명사로 움직임이 매우 민첩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을 이르는 말은 날다람쥐. 걸어서 먼 길을 떠날 때에 보자기에 싸서 어깨에 메는 작은 짐을 이르는 명사는 괴나리봇짐. 고유어 명사로 손으로 만져 보아 느끼는 느낌을 이르는 말은 손맛.

KBS1 ‘우리말 겨루기’ 방송 캡처
KBS1 ‘우리말 겨루기’ 방송 캡처

KBS1 ‘우리말 겨루기’는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