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당반응]이인영 "조국, 검찰개혁 충직 기대…나경원·오신환 특검·국조 카드에는 NO"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한 데 대해 "대통령께서 고뇌에 찬 결단을 하신 것"이라며 "조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향한 국민의 명령에 충직하게 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3당 원내대표 회동을 가진 뒤 이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조 후보자 임명에 반발해 총력 투쟁을 예고한 데 대해 "국민의 목소리를 누구도 독단적으로 해석할 수는 없는 문제겠지만 우리는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진실과 거짓의 충돌이 있었고 진실의 가치가 진군하기 시작했다고 말했었다"며 "국회는 국회 나름대로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국회 일정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당에서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 특검 카드까지 만지작거리고 있는 데 대해서는 "우리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이야기 아니겠냐"며 "야당의 공식적인 이야기를 들은 바 없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가 안 나오기를 바란다"고 했다.

조 후보자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서는 "수사는 수사대로 하고 검찰개혁, 탈(脫)검찰의 법무행정 등은 그것대로 장관이 책임 있게 임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미 청문회 과정에서 후보 스스로가 자신과 가족 관련 수사에 일체 관여하지 않겠다고 했으니 수사는 나름대로 엄정하고 객관적으로 진행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회동하는 이인영-나경원-오신환
회동하는 이인영-나경원-오신환 / 연합뉴스

당초 3당 원내대표는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현안 논의를 위해 만났지만 조 후보자 임명 소식이 전해지면서 회동은 중단됐다고 이 원내대표는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재가 결정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결국 대통령께서 국민과 맞서 싸우겠다는 결심을 한 것이다. 민주주의의 후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3당 원내대표 회동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 부분에 대한 범야권의 뜻을 같이 하는 의원들과 함께 강력 투쟁할 것이다.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정기국회 일정과 관련해서는 (원내대표들과) 깊이 이야기 나누지 못했는데 기본적으로는 일정과 연계시켜서 하는 건 없다. (국회) 일정은 일정대로 하고, 국회 내의 의견들을 담아 공정과 정의 바로 세우는 투쟁으로 싸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를 추진하느냐는 질문에는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답했고 다른 야당들의 지도자와의 논의 가능성에는 "감안해서 연락을 취해보겠다"고 했다.

또한 자유한국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참담하다. 아마 대한민국 역사상, 헌정사상 가장 불행한 사태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3당 원내대표 회동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기어이 민심을 거스르는 결정을 했다. 결국 이 정권은 민심을 거스르고 개혁에 반대하며 공정과 정의를 내팽개치는 결정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에 대한 조치를 묻는 질문에 "저희가 야권, 다른 야당과 함께 논의하겠다"고 답했고 정기국회 거부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국당) 의원총회를 통해 활발하게 논의하고 의원들의 의견을 듣겠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로서는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투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조국 인사청문회서 한국당의 조국 수사 관련 날 선 맹공을 퍼부었던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망연자실에 빠진 모습이다.

이와는 반대로 정의당은 9일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에 대해 "이미 말씀드린대로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오현주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조 후보자 임명에 대한 야당의 비판과 국민의 우려를 딛고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도 이루지 못한 사법개혁을 반드시 이뤄내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의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지켜본 뒤 지난 7일 입장 발표를 통해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할 것"이라며 조 후보자를 부적격 후보 명단, 이른바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도 9일 청와대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환영하며 "새로운 법무부 장관을 통해 사법개혁이 흔들림 없이 완수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조국 장관 인사검증 과정에서 불거진 일부 문제에 대해서는 장관과 그의 가족들이 깊이 성찰해 공직에 몸 담고 있는 기강 뿐 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사회에 헌신하고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조 장관과 함께 법무·검찰이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법 기관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사법 개혁을 철저하게 이루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신임 조국 법무부 장관은 9일 낮 임명장 수여식을 위해 자택을 나와 청와대로 향하면서 취재진 질문에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다.

조 장관은 이날 낮 12시38분께 서울 서초구 소재 자택 앞에서 '부인께서 기소되셨는데 한 말씀 부탁드린다', '장관 임명 소감 부탁드린다' 등 취재진 질문에 일정 대답하지 않은 채 준비된 차량에 탑승했다. 남색 정장 차림으로 모습을 드러낸 조 장관의 표정은 다소 굳어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에서 조 장관을 비롯, 7명의 신임 장관·위원장 후보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한편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는 지난 7일 사문서위조 혐의로 불구속기소됐다. 검찰은 정 교수가 자신의 딸 조모(28)씨가 동양대 총장 수여 표창장을 받은 것처럼 문서를 위조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아울러 딸 조씨는 한영외고 재학 당시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 인턴을 한 뒤 대한병리학회에 제출된 의학 영어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되면서 논문 특혜 논란에도 휩싸여 있다. 대한병리학회는 최근 조씨가 제1저자로 올려진 해당 논문을 취소 조치한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서울대와 부산대, 사모펀드, 웅동학원 재단, 국토교통부 등 수십여곳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조 장관의 가족들 투자금으로 구성된 사모펀드가 투자한 회사가 관급공사를 수주한 의혹과 관련,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이상훈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