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살림 9단의 만물상’ 장조림-제육볶음, 조영신 조리기능장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8.16 17:00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살림 9단의 만물상’ 장조림, 제육볶음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해 9월 방송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262회는 ‘명절 때 찐 쌀 쏙 빼주는 12시간 다이어트’ 편으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 조영신 조리기능장은 장조림과 제육볶음 레시피를 소개했다.

살 빠지는 맛간장으로 만드는 쫄깃쫄깃 장조림 <장조림 만드는 법>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 재료 : 진간장, 물, 바지락, 청주, 생강, 양파, 무, 홍두깨살, 막걸리, 된장, 배, 커피가루, 통마늘, 마늘종, 후추, 참기름

먼저 냄비에 진간장 3컵, 물 3컵, 바지락 200g, 청주 1컵, 생강 1톨, 양파 2개, 무 200g을 넣은 후 뚜껑을 덮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20분간 끓여준다. 바지락 이물질이 남아있을 수 있어 맛간장을 체에 한 번 걸러준다.

홍두깨살 600g은 1cm 두께로 썰어준 후 물 3컵, 막걸리 2컵, 된장 1스푼을 10분간 담가 핏물을 제거해준다. 핏물 뺀 고기를 물에 헹궈 냄비에 넣고 양파, 배, 생강을 넣은 베 보자기를 함께 넣어준다.

물 3컵, 청주 3스푼, 커피가루 조금, 맛간장 1컵을 넣고 30분간 끓여준다. 고기는 결대로 찢어 준비하고 맛간장에 통마늘과 마늘종과 고기를 넣어 끓여준다.

후추 조금, 참기름 1스푼을 넣고 마늘과 마늘종이 익을 때까지 끓여주면 장조림이 완성된다.

설탕 제로! 살 빠지는 양념으로 만드는 육즙 폭발 제육볶음 <제육볶음 만드는 법>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 재료 : 고구마, 마늘, 양파, 꽈리고추, 고춧가루, 간장, 식초, 식용유, 다시마물

먼저 돼지고기 600g에 청주 5스푼을 고기 사이사이 뿌려준다. 청주의 호박산 성분이 맛의 풍미를 더하고 알코올이 누린내를 잡아준다. 단호박은 천연 단맛이 강해서 설탕을 넣을 필요가 없고, 단호박 본연의 맛 때문에 감칠맛이 상승한다. 

단호박이 잘 익을 수 있도록 잘라준 후 전자레인지에 5분간 돌려준다. 단호박을 완전히 익혀야 풋내가 없다.

믹서에 단호박 150g을 넣은 뒤 마늘 10개, 양파 1/2개, 배 1/2개, 매실청 7스푼, 참치 액젓 3스푼, 맛간장 1/2컵, 고춧가루 1컵을 넣어 갈아준다. 고추장 양념장은 3주에서 1달간 보관 가능하다.

양배추와 대파를 얇게 채 썰어 준비해준다. 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조리한다. 양념장 3스푼을 넣고 고기를 넣어 볶은 뒤 대파와 양배추를 마지막으로 넣고 함께 볶아주면 제육볶음이 완성된다.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은 지난 4월 19일 방송을 끝으로 종영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