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슈종합] 미쓰비시 중공업, 강제 동원 피해자 협의 거부…원고 측 자산매각 신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은혜 기자)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이 강제동원 피해자들과의 협의에 응하지 않았다. 일본 정부가 원고 측의 미쓰비시 자산 매각 신청 등 향후 행보에 따라 추가 경제 보복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1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교도통신은 “원고 측 지원단체는 원고 측이 협상에 응하라며 기한으로 제시한 전날까지 미쓰비시 측이 배상 협의에 응하겠다는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한국 대법원은 지난해 11월 양금덕 할머니 등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 등 5명에게 미쓰비시 측이 1인당 1억~1억2천만원의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선고했다. 그러나 미쓰비시 측은 판결 내용을 이행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원고 측은 지난 1월 18일과 2월 15일, 6월 21일 등 3차례 미쓰비시 측에 배상을 위한 협의에 응할 것을 요청했다. 지난달 요청 때는 7월15일을 시한으로 제시하고, 불응 시 압류 자산의 매각을 통한 현금화 등 후속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원고 측은 이미 미쓰비시 소유의 한국 내 상표권 2건, 특허권 6건을 압류해 놓은 상태다. 때문에 미쓰비시가 협의에 응하지 않으며 압류 자산 매각을 법원에 신청하는 등 후속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미쓰비시의 미시마 마사히코 상무는 지난달 27일 주주총회에서 “회사의 기본 입장은 청구권 협정으로 이미 (배상 문제가) 해결 됐다는 것”이라며 원고 측 요청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전하기도 했다.

일제 강제 징용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 이후에도 협의에 응하지 않고 있는 미쓰비시 중공업에 대한 비판적 국내 여론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9일에는 한국대학생진보연합 소속 대학생 20명이 서울 중구에 위치한 미쓰비시 그룹 계열사 사무실 앞에서 시위를 열었다. 당시 이들은 ‘미쓰비시 강제징용 사죄’, ‘식민지 철저한 배상’, ‘일본 식민지배 사죄’, ‘경제 보복 중단’ 등을 요구했다.

현재 일본 정부는 지난 4일 한국 대법원의 강제동원 관련 판결에 대해 반도체 소재 등 수출규제라는 경제보복 조치를 단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한국에 한일청구권 협정에 따른 중재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한국 정부가 이를 받아들일 경우 18일까지 제3국 위원 인선에 응해야 한다.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 조치 이후 국내에서도 일본 불매 운동이 이어지고 있다. 유튜브 등 개인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들은 기존 게시됐던 일본 관련 콘텐츠 등을 삭제하고 있다. 또한 일본 관련 신규 콘텐츠에 대해서는 네티즌들의 지적이 이어지는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배우 이시언은 일본 경제 보복 조치 소식이 전해진 이후 일본을 방문했다는 사실을 인스타그램에 알리며 뭇매를 맞기도 했다. 이외에도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본 불매 효과적으로 하는 법’, ‘일본 여행 취소 인증’ 등의 글들이 게재되고 있는 상황이다.

수출 규제 등 논란을 놓고 한일 양국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가 중재위 제안을 거부한 상황에서 18일이 지나고, 미쓰비시 소송의 원고 측이 자산 매각 신청 등 구체적인 조처를 하는 것을 계기로 추가 보복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아 향후 한일관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