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SBS스페셜’ 강성태, “백지 복습, 메타인지 능력 키운다” 공부습관 공식은?

  • 장필구 기자
  • 승인 2019.06.02 23:3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필구 기자] ‘SBS스페셜’에서 인생을 바꿔줄 작은 습관의 기적을 들여다보았다.

2일 SBS ‘SBS 스페셜’에서는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작은 습관’ 편을 방송했다.

SBS ‘SBS 스페셜’ 방송 캡처
SBS ‘SBS 스페셜’ 방송 캡처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처럼 습관은 고치기가 어렵다. 습관은 잊고 싶은 오늘이 아닌 잇고 싶은 오늘을 만들 하루의 열쇠를 쥐고 있다. ‘SBS스페셜’ 측은 사소한 반복으로 만드는 인생 혁명 프로젝트를 펼쳤다. 공부습관과 정리습관 그리고 야식을 먹지 않는 습관 등을 기르기 위해 강성태 공부의신 대표, 정리수납협회 정경자 대표 등을 멘토로 삼은 것이다.

강성태 대표는 공부습관이 전혀 없다는 중학생 이길호(16) 군을 대상으로 학교생황 전반이 달라질 수 있다는 공부습관을 전수해 눈길을 끌었다. 그가 알려주는 공부습관 만들기 공식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가장 먼저 제안한 방법은 ‘백지 복습’이다. 하교하고 집에 오자마자 그날 수업시간에 배웠던 걸 백지에 다 적으며 복습을 하는 간단한 습관이다. 백지 복습을 하려면 수업을 집중해야 하고, 그걸 하다보면 ‘메타인지’ 능력도 키울 수 있다는 것이 강성태의 주장이다. 메타인지는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는 능력이다.

그리고 문에 노끈을 부착해 습관을 기억하도록 했다. 분명한 시각적 신호로 공부습관을 이끈다는 전략이다. 또 4주 간의 프로젝트 기간 동안 습관 달력을 작성하도록 했다. 강성태 대표는 이길호 군에게 습관 달력 작성을 지시하며 게임의 레벨과도 같이 ‘만렙’을 찍어보라는 독려해 눈길을 끌었다.

박인연 학습 습관 전문가는 “습관은 하루아침에 되는 게 아니다. 습관이 됐다는 것은 그만큼 집중력이라든가 동기라든가 공부에 대한 역량 이런 게 기본적으로 갖춰져야지 내가 공부하고 싶다고 습관이 되는 건 아니다. 사실 공부를 잘하고 못하고 보다 더 어려운 게 습관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BS 시사교양 다큐 프로그램 ‘SBS 스페셜’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 5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