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뉴욕타임스 "로힝야 학살 취재기자 석방에 최대 걸림돌은 아웅산 수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미얀마 '로힝야족 학살' 사건을 취재하다 체포됐던 2명의 로이터 통신 소속 기자들의 석방을 가장 강력하게 반대한 것은 군부가 아니라 한때 미얀마 민주화 운동의 상징이었던 아웅산 수치라고 뉴욕타임스(NYT)가 10일(현지시간) 지적했다.

NYT는 로이터 기자 석방을 반대한 수치의 모습이 여러 사람의 입을 통해 전해졌다며 그 사례를 소개했다.

미얀마 정치평론가 데이비드 매티슨은 "완고한 성격, 그리고 로힝야 학살 및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을 부인해야 하는 상황 때문에 수치는 사태 해결의 최대 걸림돌이 됐다"고 진단했다.

유엔주재 미국 대사 출신으로 로힝야족 문제 해결을 위해 수치가 구성한 국제자문위원회에 동참했던 빌 리처드슨은 지난해 초 기자 석방 이야기를 꺼내자 수치가 격한 반응을 보였다고 전한 바 있다.

미얀마 실권자 아웅산 수치 국가자문역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미얀마 실권자 아웅산 수치 국가자문역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리처드슨 전 대사는 당시 수치가 "얼굴이 덜덜 떨릴 만큼 화를 내서, 만약 내가 조금만 더 가까이 있었으면 한 대 맞았겠다 싶을 정도였다"고 회고했다.

수치와 갈등을 빚은 직후 그는 자문위원회 위원직을 내놓았다.

당시 리처드슨 전 대사는 자문위원회가 미얀마 정부를 위해 (불편한 진실을) 가리는 "치어리더 같은 조직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 7일 로이터 소속인 와 론(33), 초 소에 우(29)기자는 윈 민트 미얀마 대통령의 사면 조치에 따라 풀려났다. 구속된 지 511일 만이었다.

이들은 지난 2017년 12월 미얀마 라카인주(州)에서 이슬람계 소수민족인 로힝야족 주민 10명에게 자행된 미얀마군의 학살 사건을 취재하던 도중 체포됐다.

평소 정보원으로 알고 지내던 경찰관의 제안으로 저녁 식사를 하러 양곤 시내 식당에 갔다가 '국가 기밀문서'를 건네받은 직후 현장에서 붙잡혔다.

경찰은 이들에게 영국 식민지 시절인 1920년에 제정된 '공직 비밀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기소했고, 법원은 이들의 보석 신청을 기각한 채 재판을 진행했다.

하지만 당시 함께 체포됐던 경찰관은 추후 법정에서 두 기자를 잡아 가두라는 윗선의 지시로 함정수사를 했다고 폭로했다. 문서에 담긴 정보가 실은 기밀 사항이 아니었다는 증언도 했다.

그런데도 미얀마 법원은 지난해 9월 두 기자에게 각각 징역 7년의 중형을 선고했고, 국제사회는 거세게 반발했다.

이들은 이후 항소했지만, 양곤고등법원은 올해 초 이를 기각했다. 지난달에는 대법원에서도 상소가 각하됐다.

재판 과정에서 수치는 물론 그의 측근으로 사면 권한을 가진 윈 민트 대통령도 문제를 철저히 외면했다. 특히 수치는 이 기자들을 '반역자'라고 언급했다는 보도도 있었다.

최종판결이 나온 직후 국제사회의 비판 목소리가 더욱 커지자 저 타이 미얀마 정부 대변인은 중개인을 통해 기자들의 가족과 은밀히 접촉, 법정 투쟁은 그만두고 대통령 사면을 요청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기자가 속한 로이터는 지난달 미얀마 군부의 로힝야족 학살 사건을 취재, 보도한 공로로 언론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퓰리처상 국제보도부문상을 받았다.

두 기자는 지난해 피살된 사우디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와 함께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올해의 인물'에 선정되기도 했다.

뉴욕타임스는 한때 군부 독재에 항거하는 미얀마 민주화 운동의 상징으로 존경받으며 1991년에는 노벨평화상까지 받았던 수치가 두 기자의 석방을 반대하며 '언론탄압'으로 비치는 행동을 해 온 것이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미얀마에서는 2017년 8월 로힝야족 무장세력의 경찰초소 습격 사건을 계기로, 미얀마군의 대대적인 토벌 작전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1만명 이상의 로힝야족이 죽고 73만명 이상이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도피했다. 21세기 아시아에서 벌어진 최대 규모의 난민 사태다.

난민들은 미얀마군과 자경단원 등이 학살, 방화, 성폭행 등을 일삼으며 자신들을 국경 밖으로 내몰았다고 주장했다.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이런 미얀마군의 행위를 '집단학살', '반인도범죄'로 규정해 책임자 처벌을 추진하고 있지만, 군과 정부는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맞서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