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 송 목사의 진짜 얼굴은 무엇?…파리 한인 E교회 성폭력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에서 파리 한인 E교회 송 목사 성폭력 논란을 조명했다.

20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은 “[1165회] 어느 파리지앵 목사의 비밀 - 파리 한인 E교회 성폭력 논란”편으로 진행됐다.

# ‘젊고 뜨거운 교회’, 명성 뒤에 가려졌던 목회자의 두 얼굴

SBS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 방송 캡처

프랑스 북부 도시 릴에서 시작해, 20년간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는 데에 힘 쓰며 아프리카 3개국에 17개의 교회를 세웠다는 선교의 주역. 프랑스 한인 사회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하며, 성대한 행사를 주도해왔던 파리의 한인 E교회. 이 교회의 담임 목사인 송 목사는, 프랑스 소도시에서 철학을 공부하다 어느 날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줄곧 목회에 힘 써왔다고 한다. 프랑스 현지 침례교단에서 목사로 안수를 받은 후, 그가 세운 E교회는 파리 현지의 유학생들이 찾는 교회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지난 해 말, 교인들 사이에 짧은 영상 하나가 퍼지며 한 가지 의혹이 불거졌다. 존경의 대상이었던 송 목사가, 오랜 시간 가족을 폭행해온 아버지라는 주장이었다. 송 목사의 가족은 아버지로부터 줄곧 가정폭력에 시달려왔음을 고발하며, 집 안에서 촬영된 폭행 영상을 제시했다. 교회 측은 이러한 의혹을 가족 문제로 일축하며, 그들 사이의 진실 공방으로 가져갔다. 그러던 중, 교회의 직분자였던 여성 교인이 또 다른 피해사실을 고백하며 더 큰 논란에 휩싸였다. 그는 일 년 전, 송 목사에게 두 차례 성폭행을 당했다는 여성 교인 L이었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 방송 캡처

# 잇따른 성폭력 피해 증언

구체적인 피해 사실을 고백하는 여성 교인 L 이외에도, 취재진은 송 목사로부터 성폭행 피해를 당했다고 증언하는 복수의 피해자들을 만날 수 있었다. 우리가 성폭행 피해 장소로 지목된 호텔을 찾아간 결과, 주인은 젊은 여자와 함께 호텔을 찾았던 송 목사를 기억하고 있었다. 그러나 송 목사를 비롯한 교회 관계자들은 성폭행 피해자들이 교회 안에 잠복해있었던 이단 교도, 혹은 정신 질환이 있었다고 주장하는데, 누구의 말이 사실일까?

제보자들은 송 목사가 성관계 도중 목을 조르기도 하고, 침을 뱉으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제보자들은 그가 건전한 사람은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다만 성관계 이후 참회의 눈물을 흘리고 신에게 기도를 하기도 해 측은한 감정도 느껴졌다고 한다. 그의 기도는 진실한 기도였을까.

SBS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 방송 캡처

‘그알’은 제보자들이 송 목사와 함께 갔다는 교회와는 다소 먼 지역에 있는 건물에도 찾아갔다. 제작진이 송 목사의 사진을 주인장에게 보여주자 그들은 단박에 알아봤다. 그들은 송 목사가 자신들의 건물에 여성과 함께 온 적이 있었으며, 여성들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특히 나이 차이가 제법 나는 것으로 보이는 여성과 10차례 이상 방문했다고 한다. 근데 자고 간 적은 없다고. 보통 오후가 되면 떠나기 때문에 같은 방을 여러 차례 주기도 했다고.

송 목사 관련 의혹은 이것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는 아들을 폭행하는 동영상이 공개돼 논란이 발생했다. 영상 내용만 봐서는 송 목사 아들이 송 목사로부터 폭행을 당하는 어머니를 지키고자 하는 듯한 모습이었다. 영상 속 음성은 이러한 정황을 좀 더 뒷받침 하고 있다. 한국으로 떠나겠다는 송 목사 아내의 절규는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송 목사의 친척은 예전부터 가정폭력 이슈는 있었으며, 송 목사가 교회 안에서 권력욕, 명예욕 등을 실현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고 규정했다. 이러한 이슈를 송 목사는 사탄의 음모라고 규정했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 방송 캡처

프랑스 법원 측은 송 목사가 가정폭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이 인정된다고 판단해 6개월 간 접근금지 명령을 내렸다. 그리고 송 목사 아내는 이전에도 더 많은 성폭력 피해자들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송 목사 아내의 주장에 교회 측은 그가 정신적인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남편의 교회를 공격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알’ 측은 국내에서 송 목사 아내가 정신 검사를 받은 기록을 공개했다. ‘그알’ 김상중에 따르면 병원 측은 송 목사 아내가 남편에 대한 적개심은 있지만 정신적으로는 문제가 없다는 소견을 밝혔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 방송 캡처

한편, 지난 3월에는 프랑스 현지 한인교회의 목사가 여신도를 성폭행한 혐의로 고소당해 국내에서 경찰 조사를 받게 돼 눈길을 끈 바 있다.

부산 해운대경찰서는 성폭력방지 특별법 위반(업무상 위력에 의한 간음·추행)과 명예훼손 혐의로 프랑스 파리의 한 교회 담임 목사인 B씨를 처벌해달라는 고소장이 접수돼 수사에 착수했다고 지난 3월 29일 밝혔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 방송 캡처

경찰에 따르면 B씨는 2017년 12월부터 2018년 2월까지 프랑스 파리의 모 교회와 지역 숙박시설 등에서 여신도를 성폭행·추행한 혐의로 고소됐다.

B씨는 전도사 2명과 함께 2019년 1∼2월께 성폭행 피해 사실을 교인에게 폭로하려 한 여신도를 이단 종파 교인이라고 허위사실을 퍼트려 명예훼손 한 혐의도 받았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은 매주 토요일 저녁 11시 1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