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엄경철의 심야토론’ 故 김용균 씨를 죽음으로 내몬 컨베이어벨트는 얼마나 무서운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22일 ‘엄경철의 심야토론’에서는 ‘노동자의 죽음... 위험의 외주화’을 주제로 방송했다.

지난 11일,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숨진 청년 하청업체 노동자 故 김용균 씨.

용균 씨의 죽음은 우리 사회에 큰 파장을 불렀다.

언제까지 이런 죽음을 방치할 것인지, 우리들은 예외일 수 있는지, 이 같은 죽음으로 얻을 수 있는 효율성과 경제는 무슨 의미가 있는지 토론해야 할 때다.

이날 방송에서는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용균 씨의 선배였던 이성훈 씨가 출연했다.

성훈 씨는 컨베이어벨트의 무게만 20t이며 시간당 1500t의 석탄을 실어 나른다고 주장했다. 그 큰 기계가 작동할 때마다 털이 쭈뼛쭈뼛 선다고 한다.

그렇게 큰 긴장감이 감도는 현장에 입사한지 3일밖에 안 되는 용균 씨에 업무를 지시한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KBS1 ‘엄경철의 심야토론’ 방송 캡처
KBS1 ‘엄경철의 심야토론’ 방송 캡처

성훈 씨는 처음부터 사람이 일할 곳이 아니었다며 50센티도 안 되는 공간에 사람이 들어가 이물질을 꺼낸다는 것은 너무 위험하다고 말했다.

그 전부터 아래에 구멍을 뚫어 라인을 만들고 물을 쏘는 방식을 요구했으나 감독관은 4~5억 원이 들어간다며 거부했다고 한다.

나중에는 계획 중이라는 말만 했다고 한다.

성훈 씨는 현재 팀장과 실장들이 서부발전에서 은퇴한 사람들이라며 상부에 제대로 전달은 됐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KBS1 ‘엄경철의 심야토론’은 매주 토요일 밤 10시 3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