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제가 철거한 돈의문, 증상현실(AR)로 볼 수 있다…현장체험 부스로 역사 공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일제 때 사라진 돈의문을 증강 현실로 되살리게 됐다.

6일 오전 서울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열린 협약식은 다자간 협력 추진 과정, 앞으로의 협력 사업 소개, 협약서 서명과 문화재지킴이 위촉 순으로 진행했다.

문화재청이 서울시, 우미건설, 제일기획 등과 함께 ‘문화재 디지털 재현 및 역사문화도시 활성화’ 협약을 체결했다.

우미건설은 이번 협약을 통해 문화재청과 60번째 문화재지킴이 협약기관으로 참여한다.

문화재청과 서울시는 총괄 기획과 지원을, 우미건설은 문화재지킴이 활동 동참과 IT 건축 재현 및 콘텐츠 개발 후원을 맡는다.

또 제일기획은 협력 사업을 수행하며 홍보를 지원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아울러 지금은 사라진 문화재를 디지털기술로 재현·복원하는 사업에 정부와 지자체·기업이 다자간 협약을 통해 참여하게 된다.

그 첫 대상은 돈의문(敦義門)으로 역사문화도시 서울에 있는 사적 제10호 한양도성의 사대문 중 하나인 돈의문을 IT기술로 재현하고, 앞으로 ‘돈의문 IT건축 콘텐츠’를 제작해 다양하게 활용하기로 했다.

돈의문이 디지털 방식으로 재현하면 시민은 돈의문이 있었던 자리에서 휴대전화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증강현실(AR)로 과거 돈의문 모습을 체험할 수 있다. 

돈의문 터 인근에 돈의문을 바탕으로 한 현장체험 부스를 운영해 한양도성과 돈의문 역사와 이야기를 경험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으로 돈의문 재현·복원의 현실적 문제를 극복하면서 역사성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명 서대문으로 널리 알려진 돈의문은 한양도성 서문으로 일제강점기던 1915년 도로 확장을 이유로 철거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