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북한 김일국 체육상 일행, 올림픽회의 참석차 일본방문 예정…북한 각료 일본 방문은 1991년 이후 27년 만의 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북한 김일국 체육상 일행이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ANOC) 총회에 참석한다.

27일 교도통신은 북한 김일국 체육상 일행이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ANOC) 총회 참석차 일본에 도착했다는 사실을 전했다.

지난 24일 평양을 출발해 중국 베이징(北京)을 경유한 김 체육상과 일행 3명은 이날 도쿄(東京) 하네다(羽田) 공항을 통해 일본에 입국했다.

김 체육상은 공항 입국장에서 만난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았으나 북한 국기를 들고 배웅 나온 재일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관계자들과 반갑게 악수를 하기도 했다.

김 체육상 등은 오는 28~29일 도쿄(東京)에서 열리는 ANOC 총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독자 제재의 일환으로 북한 국적 보유자의 입국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어 김 체육상의 일본 방문은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NHK는 이에 대해 북한분석 매체인 라지오프레스를 인용해 북한의 각료가 일본을 방문한 것이 1991년 이후 27년 만이라고 전했다.

또한 북한이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한국과 단일팀을 결성하고 2032년 하계 올림픽의 남북한 공동 개최를 꾀하고 있다며 ANOC 총회에서 국제사회에 남북 화해 분위기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아울러 교도통신은 아베 총리가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김 위원장과의 회담을 모색하고 있다고 추측하며 김 체육상에 대한 입국 허가를 통해 북일 대화에 대한 의욕을 표현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