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사립유치원 특정감사 확장할 것” 입장 번복…‘사립유치원 파문으로 입장 선회한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태이 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사립유치원 특정감사 포기 계획을 번복해 화제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의 비리 사립유치원 실명 공개에 따른 사태가 일파만파로 커지자 여론의 역풍을 피하기 위한 조치가 아닌가 하는 의심의 눈초리를 받고 있다.

이 교육감은 이날 박 의원이 “내년부터 특정감사를 안 하겠다고 했는데?”라고 묻자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박 의원의 “특정감사를 안 하겠다고 한 언론 보도가 잘못된 거냐”는 질의에 “그렇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이 “내년부터 특정감사 확장해 가겠다는 것인가”라고 묻자 “네. 그렇다”라고 대답했다.

앞서 교육청 감사담당 부서는 지난 2일 일부 출입 기자의 공동 질의에 사립유치원 특정감사를 종합감사로 대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교육청 관계자는 “특정감사를 진행하면서 사립유치원 원장들과 의견대립이 컸다”며 “현재 사립유치원 전담 감사팀은 비위나 민원을 접수해 조사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청의 입장은 지난 3년 동안 시행해 온 특정감사 방식을 포기한다는 뜻이었다. 전담팀이 컨트롤 타워로 물러나기 때문이다.

교육청은 2015년 9월 국무조정실의 “사립유치원의 허위 납품 서류 발행 및 외부 강의 리베이트 활용 등을 조사하라”는 공문을 바탕으로 일부 유치원을 감사하고서 사안이 심각하다며 2016년부터 감사부서에 전담팀을 꾸려 특정감사를 시행했다.

지난 3년간 도내 사립유치원 1천여곳 가운데 3년간 특정감사를 받은 곳은 현재까지 90여곳이다.

이들 가운데 20여곳이 사립학교법 위반과 횡령 등 혐의로 수사 기관에 고발됐고, 원장 1명은 파면까지 됐다.

특정감사를 두고 서로 간의 맞고소도 있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지난해 7월 사립유치원 측이 이재정 교육감과 감사담당자 등 3명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자 그다음 달 교육청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사립유치원 원장들로 구성된 한국유아정책포럼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사립유치원들이 대규모 집회를 열고 집단 휴업을 결의하는 등 교육청의 특정감사에 강하게 반발한 것도 어찌 보면 당연했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날 국감 현장에서 이 교육감의 발언과 관련해 “‘교육감이 의원 질의에서 특정감사를 확장하겠다’고 답한 만큼 전담팀에 의한 현재 특정감사 방식이 내년에도 유지될 것 같다”라면서도 “지금의 (특정)감사 방식만으로는 사립유치원을 감사하는 데 30년이 걸린다. 특정감사뿐만 아니라 여러 방식의 감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기도교육청은 그동안 선도적으로 사립유치원에 대한 강도 높은 감사를 실시했다”며 “교육부가 사립유치원도 ‘에듀파인’이라는 국가회계시스템 활용할 것과 이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하라고 요구한다면 이 방침에 따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교육감은 국정감사장에서 “경기도 경우 사립유치원이 1천개가 넘어 물리적으로 (감사하기) 굉장히 힘들다”라며 “내부적으로 감사 인력을 늘리거나 방식을 바꾸면 안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