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알토란’ 서분례 명인, 쉽게 담그는 ‘보리고추장’ 만드는 레시피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서분례 명인이 보리고추장을 만들었다.
 
14일 MBN 에서 방송된‘알토란-200특집! 한국 밥상의 진수’편에서는 대한민국 전통 장의 대가 서분례 명인이 ‘보리고추장’을 만들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젖은 면포를 소쿠리에 깔고 소쿠리 가운데에 작은 그릇을 엎어둔다.
 
손에 물을 묻혀 보리밥을 소쿠리에 얇게 펼쳐 담고 작은 그릇은 빼고 위 소쿠리를 덮는다.
 
38~40도 온도로 맞춘 전기방석 위에 소쿠리를 올린 후 두꺼운 솜이불이나 솜방석을 덮는다.
 
발효된 보리밥을 바람이 통하는 그늘에서 2일간 건조시키고 겉면이 마르면 보리밥을 작게 자른 후 1일을 더 자연 건조 시킨다.
 
건조한 발효 보리밥을 믹서로 곱게 갈고 체에 걸러 고운 상태로 만들고 콩알 메줏가루를 넣는다.
 
발효 보릿가루와 물을 넣고 잘 섞고 가루를 다 푼 후 면포를 덮어준다.
 
1차 발효된 반죽에 소금을 넣고 섞고 믹서에 불린 보리쌀을 넣고 엿기름 물을 넣고 갈아준다.
 
갈은 보리쌀과 엿기름물을 전기밥솥에 넣고 보온모드로 4시간 동안 삭힌다.
 
뚜껑을 연 상태에서 취사모드로 1시간 동안 졸이고 발효 반죽을 넣고 보리조청, 보리반조청을 넣는다.
 

또 손에 소량의 참기름을 골고루 바른 뒤 고운 고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은 후에 항아리에 담으면서 시청자들에게 감탄사를 자아내게 했다.
 
MBN 방송‘알토란’은 매주 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