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주열 한은 총재 “최근 빠른 집값 상승…개발 계획 크게 작용한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노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1일 서울과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가파른 집값 상승세가 나타난 것과 관련, “최근 빠른 (집값) 상승은 개발 계획 등의 요인이 크게 작용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이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수급 요인도 있고, 일부 지역의 개발 계획에 따른 가격 상승 기대 확산, 풍부한 시중 유동성, 마땅치 않은 대체 투자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면서도 최근의 상승 요인에 대해서는 이같이 꼽았다.

집값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통화정책 대응과 관련해선 벤 버냉키 전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과거 ‘통화정책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라고 말한 점을 언급, “통화정책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수단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주택시장 과열 문제에 경기적 요인이 작용하고 있다면 통화정책이 대응할 수 있고, 효과도 있을 수 있지만 구조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어 통화정책만으로 대응하기엔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부진한 고용 상황에 대해서도 “직접적으로 (고용을) 통화정책 운용에 고려하기보다는 고용이 경기나 변수에 영향을 주는 차원에서 보고 있다”며 “일부 학자들이 고용 안정을 목표로 설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을 하지만 현재로서는 고용을 한은의 설립 목적에 두는 것에 대단히 조심스러운 입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이 총재는 고용 부진도 구조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그는 “일부 업종의 업황 부진과 구조조정이 있었고, 여러가지 산업구조, 인구구조 변화가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한은은 지난 7월 수정경제전망에서 올해 취업자수 증가규모를 18만명으로 내다봤지만 이 총재는 “현재까지의 지표를 볼 때 이를 밑돌 것”이라고 말했다.  

가계부채 증가세에 대해선 “앞으로 거시건전성 정책 강화와 시장금리 상승 압력 등으로 둔화세가 앞으로 이어질 것”이라면서도 “가계부채 증가율이 소득 증가율보다 높은 만큼 금융 불균형 정도가 쌓이고 있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성장·물가를 바탕으로 한 ‘신중론’을 내세우면서도, 금융안정에 유의할 필요성이 높아졌음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많은 불확실성 속에서도 경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고, 물가 상승률은 전망치보다는 낮아지겠지만 중기적 관점에서는 1%대 후반으로 지금보다는 상승 흐름을 보일 것”이라며 “모든 것을 조금 더 짚어보겠다”고 말했다.  

특히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금리인상 실기’ 지적과 관련, “연초부터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이 현실화됐고, 4월 신흥국 불안 상황이 터져 신중을 기할 수 밖에 없었다”며 “앞으로 경기와 물가, 금융안정 상황까지 고려해서 최적의 금리인상 결정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