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JTBC 뉴스룸’ 북한, 미군 55개 유해 송환 후…비핵화 협상 탄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뉴스룸’에서는 북한이 미군 55개의 유해 관을 주한미군에게 송환했다는 보도를 했다.
 
27일 방송된 jtbc‘뉴스룸’에서는 북한이 정전협정체결 65주년을 맞는 27일 한국전쟁 중 북측 지역에서 사망하거나 실종한 미군 유해 일부를 송환했다는 보도를 전했다.
 

jtbc‘뉴스룸’방송캡처
jtbc‘뉴스룸’방송캡처

 

앞서 미국과 북한은 지난 15일 판문점에서 열린 군장성급회담에서 이날 미군 유해를 넘겨주는데 합의 했고 북한은 최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 보관돼있던 유해 운반용 나무상자를 수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군 C17 글로브마스터 수송기는 이날 오전 5시55분 오산 미군기지를 이륙해 북한 원산 갈마비행장에 착륙한 뒤 미군 유해 55구를 싣고 오전 11시께 다시 돌아왔다.
 
미군 수송기는 전투기 두 대의 호위를 받으며 이동했다.
 
유엔군 사령부는 주한미군 지원 아래 55개의 유해 관을 북한으로부터 송환받았다며 유엔사는 1953년 체결된 정전협정에 의거해 전사한 장병들의 본국 송환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많은 세월이 흐른 뒤 이번 조치는 많은 가족에게 위대한 순간이 될 것”이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고맙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미 백악관은 대변인 명의로 낸 성명에서 “오늘 이뤄진 조치는 북한으로부터의 유해 송환, 아직 집으로 돌아오지 못한 약 5300명의 미군을 찾기 위한 북한 내 발굴 작업이 재개되는 중대한 첫걸음이다”라고 평가했다.
 
또 미군 유해 송환은 미·북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첫 실천적 조치라는 점에서 미·북간 후속협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최근 북한이 동창리 서해 위성 발사장 해체에 나섰고, 이날 미국 유해송환도 이뤄져 북한이 정상회담 합의 이행 의지를 보인다며 그간 진전이 없던 북미 후속협상인 비핵화 협상에 탄력이 있을지 관심이 쏠렸다.
 

이어 앞으로 9월 총회 때 종전선언 가능성도 높다고 전하면서 시청자들에게 감탄사를 자아내게 했다. 
 
jtbc‘뉴스룸’은 매일 밤 8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