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그리스 산불 화재, ’토지 소유주가 의도적으로 불을 질렀다’ 의혹 확산 中…사망 및 실종자 계속 늘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그리스 아테네 휴양지를 강타한 산불 피해 사망자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현지시간으로 25일 여러 외신들은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실종 신고를 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어린아이 23명을 포함해 총 187명의 부상자가 있다.

소방 당국 측은 생존자 구조를 진행하는 한편 사망자 시신 수습을 진행하고 있어 그 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산불 구조 지원에 나선 한 간호사는 ”사람들의 형태가 마치 목탄 같다”고 증언했다. 

40도를 넘어서는 기록적인 폭염이 연이어 가고 있는 가운데 지나 23일 아테네 인근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풍을 타고 주택가로 확산됐다. 

현재 구조 당국과 지역 시장 등은 긴급 회의를 주재해 화재 희생자를 위한 긴급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민간인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화재 발생 원인과 이후 대처에 정부의 책임을 묻는 국민적 분노가 그리스 전역에 고조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첫 번째 화재 경보는 23일 오후 12시30분 수도 아테네에서 서쪽으로 한시간 거리에 있는 키네타에서 울렸다. 이후 오후 4시57분에 소방당국은 아테네 동쪽 라피나 인근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신고 전화를 받았다.

이와관련 한 소방당국 관계자는 “ 약 1시간 만에 산불이 북동쪽으로 번졌다”며 “강풍의 영향으로 마치 용암이 흐르듯 해변 마을 마티로 세를 확장했다”고 이야기했다.

세니 디미트리 검사는 아테네 인근의 숲에서 발생한 3건의 산불 발생 원인과 지방 당국이 주도한 대피 계획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이유를 조사하도록 지시했다. 

시민보호부 장관 니코스도스카스는 이번 그리스 화재와 관련 “단순한 화재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작은 화재가 많은 곳에서 발생해 이렇게 번진 정황이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에 리스 내에서는 삼림 지대의 개발제한 구역 설정 해제를 원하는 토지 소유주가 의도적으로 불을 질렀다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또한 수십년 간 숲과 해변가에 건설된 조립식 불법 주택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규칙과 규정을 지키지 않는 작은 사례가 모여 이같은 재앙을 낳은 사실상 인재라는 주장.

한 주민은 “숲에 집을 지으면 문제가 생길 것은 분명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주민은 “재난에 대비한 도시 계획이 잘못됐다”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지방 당국의 대처가 부족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바다로 대피한 로즈마리 콜록트로니는 “경찰관들이 진두지휘를 잘못해 치명적인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것을 목격했다”며 “경찰과 소방대원이 우리를 죽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에반겔로스 보르너스 라피나 시장은 “당국이 주민들에게 대피 명령을 내렸다”고 반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