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라돈 참대 매트리스’ 수거 사실상 중단…대진 '라돈 침대' 총 29종 확인 ‘라돈침대 29개 모델종류 리스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정부가 지난 5월 '라돈침대' 사태를 불러온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한 달 안에 수거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여전히 7천개 정도가 수거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이들의 수거 시기를 가늠할 수 없어,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10일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따르면 원안위는 지난 5월 21일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라돈 검출 대진침대, 1달 내 수거 완료한다"고 공언했다.

원안위는 당시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거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며 "5월 24일부터는 (대진침대가) 추가 역량을 투입, 하루 2천개 이상 수거해 1개월 이내 수거를 완료키로 했다"고 전했다.

발표와 달리 대진침대의 자체 수거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자, 결국 우정사업본부가 나섰다. 우정본부는 6월 16∼17일 2만2천여개의 매트리스를 수거했다.

현재까지 약 4만1천여개의 매트리스가 수거됐지만, 7천개 정도는 여전히 각 가정에 남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29일 대진침대 본사를 방문해 원안위 상주 직원으로부터 수거된 침대 현황을 듣고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 원자력안전위원회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29일 대진침대 본사를 방문해 원안위 상주 직원으로부터 수거된 침대 현황을 듣고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 원자력안전위원회

한 소비자는 "지난 5월 18일, 대진침대에서 (수거신청을) 접수했다는 문자까지 받았지만, 여전히 안 가져가고 있다. 전화도 불통이다"라며 "라돈침대를 아파트 단지에 버릴 수도 없고, 집에 '라돈 덩어리'를 3개월째 끌어안고 있어야 해서 괴롭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러나 현재 매트리스 수거는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정부가 사전 논의 없이 수거한 매트리스를 당진항 야적장에 쌓아 지역 주민의 반발을 샀고, 이 바람에 매트리스 반입이 중단된 것이다. 이에 정부는 이 매트리스를 천안 대진침대 본사로 옮기기로 했지만, 이번엔 이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원안위는 "매트리스 적재장 및 분리 작업장에서 추가 방사선이 검출되지 않는 점 등 안전성을 설명하며 지역 주민들에게 협조를 부탁드리고 있다"고 전했다.

대진침대 매트리스 폐기 방안도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다만 지난 6월 27일 원안위는 이 매트리스가 원자력안전법 적용대상이 아니며, 이에 경주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로 갈 수 있는 폐기물이 아니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폐암 유발 물질인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 모델이 기존에 확인된 27종 외에 2종이 더 있어 총 29종인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헬스닥터슬리퍼, 파워콤보 등 대진침대 매트리스 모델 2개의 연간 피폭선량이 법에서 정한 기준(1mSv 이하)을 초과한 것을 새로 확인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헬스닥터슬리퍼의 연간 피폭선량은 2.51mSv(밀리시버트), 파워콤보는 3.31mSv였다.

원안위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홈페이지에서 제보를 받아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조사해왔다.

원안위는 침대 매트리스에서 방사성 물질이 나오는 것은 속커버 및 스펀지에 음이온 파우더가 포함됐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이 파우더의 원료는 천연 방사성 핵종인 우라늄과 토륨이 함유된 모나자이트다. 모나자이트 내 우라늄과 토륨의 비율은 1대 10 정도다. 우라늄과 토륨이 붕괴하면 각각 라돈과 토론이 생성된다.

원안위는 수거 대상 모델 중 특정 기간에 생산된 제품에는 모나자이트가 사용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웨스턴슬리퍼의 경우 2012년 10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생산된 제품을 제외하고는 모나자이트가 쓰이지 않았다. 뉴웨스턴슬리퍼의 경우 2005년, 그린슬리퍼의 경우 2007년 이전에 생산된 제품에는 이 물질이 사용되지 않았다. 이에 원안위는 모나자이트가 쓰이지 않은 제품은 수거 대상에서 제외키로 했다.

<라돈 침대 종류 29개, 원자력안전위원회 발표 (2018년 7월 6일)>

◇그린헬스2 : 피폭량(mSv/년) 9.35

◇네오그린헬스 : 피폭량(mSv/년) 8.69

◇뉴웨스턴슬리퍼 : 피폭량(mSv/년) 7.6

◇모젤 : 피폭량(mSv/년) 4.45

◇네오그린슬리퍼 : 피폭량(mSv/년) 2.18

◇웨스턴슬리퍼 : 피폭량(mSv/년) 1.94

◇벨라루체 : 피폭량(mSv/년) 1.59

◇파워그린슬리퍼플래티넘 : 피폭량(mSv/년) 6.61

◇그린슬리퍼 : 피폭량(mSv/년) 5.84

◇프리미엄웨스턴슬리퍼 : 피폭량(mSv/년) 5.65

◇파워트윈플러스 : 피폭량(mSv/년) 3.37

◇로즈그린슬리퍼 : 피폭량(mSv/년) 2.84

◇프리미엄파워그린슬리퍼 : 피폭량(mSv/년) 2.7

◇(파워그린슬리퍼)라임 : 피폭량(mSv/년) 2.62

◇아이파워플러스슬리퍼 : 피폭량(mSv/년) 1.9

◇아이파워그린 : 피폭량(mSv/년) 2.73

◇아르테 : 피폭량(mSv/년) 3.67

◇파워플러스포켓 : 피폭량(mSv/년) 7.48

◇파워그린슬리퍼R : 피폭량(mSv/년) 13.74

◇그린헬스1 : 피폭량(mSv/년) 4.06

◇파워그린슬리퍼힙노스 : 피폭량(mSv/년) 1.37

◇아르테2 : 피폭량(mSv/년) 2.66

◇폰타나 : 피폭량(mSv/년) 1.13

◇헤이즐 : 피폭량(mSv/년) 1.11

◇(A社 특판) 트윈파워 : 피폭량(mSv/년) 4.92

◇(단종) 트윈플러스 : 피폭량(mSv/년) 2.34

◇(단종) 에버그린 : 피폭량(mSv/년) 1.11

◇헬스닥터슬리퍼 : 피폭량(mSv/년) 2.51

◇파워콤보 : 피폭량(mSv/년) 3.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