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문재인 대통령, “드루킹·송인배 만남, 국민들께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 지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포털 뉴스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기소된 김모(필명 드루킹) 씨를 만났다는 사실이 보도된 것과 관련해 "국민들께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임종석 비서실장이 문 대통령에게 송 비서관과 관련된 내용을 종합해서 보고를 드렸다"며 이렇게 말했다.

청와대 등에 따르면 송 비서관은 19대 대통령 선거 전까지 드루킹을 4차례 만났고, 민정수석실은 관련 조사를 마무리 했다.

문재인 대통령, “드루킹·송인배 만남, 국민들께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 지시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드루킹·송인배 만남, 국민들께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 지시 / 청와대

이 관계자는 송 비서관이 받았던 사례비와 관련해 "경공모 회원들과의 만남 4차례 가운데서 초기 두 번에 걸쳐서 한 번에 100만원씩 200만원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2016년 6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처음 만난 뒤 처음에는 거절했지만 경공모 회원들이 자신들의 모임에 정치인을 부르면 소정의 사례비를 주곤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송 비서관이 드루킹 댓글을 모른다고 한 것과 관련해서 "모른다고 했던 것은 일종의 매크로 등 불법적 댓글을 의미한다"며 "그 문제는 상의하지도 않았고 시연을 본적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단지 만났을 때 좋은 글이 있으면 회원들 사이에서 많이 공유하고 관심을 가져달라는 취지의 말은 한적이 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송 비서관이 민정조사를 받게 된 배경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송 비서관이 김경수 전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어서 드루킹과의 관계를 공개한 것을 보고 '조금이라도 (나와) 연계 돼 있다면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겠다' 싶어서 민정쪽에 알리고 성실히 조사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조사를 마친 민정의 판단에 대해 "대선 시기에 도움이 된다면 당시 어느 쪽 캠프든 누구라도 만나는 게 통상적인 활동"이라며 "그 활동의 하나로 송 비서관이 김경수 전 의원을 만나게 한 것도 그런 활동의 일환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민정은) 연결해준 것만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특히 정부 출범 이후 만난 적이나 연락한 적이 없었기에 일종의 내사 종결을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