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삼성공익재단, 18일(오늘) 이사회서 이재용 부회장 연임 안건 통과…‘당초에는 이달 30일 만료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생명공익재단 이사장직을 다시 맡는다. 

이 부회장이 삼성그룹의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익재단 이사장직을 맡는다는 비판이 있었지만, 결국 연임으로 결론났다. 

삼성생명공익재단은 18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이 부회장의 이사장 연임 안건을 통과시켰다. 당초 이 부회장의 임기는 이달 30일 만료될 예정이었다. 

이 부회장은 와병 중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을 대신해 2015년 5월 이사장에 선임됐다. 병상에 누워있는 이 회장이 정상적인 업무를 볼 수 없다는 이유였다. 

삼성생명공익재단은 1982년 사회복지법인 동방사회복지재단으로 설립됐으며, 1991년 현재 이름으로 바뀌었다. 재단은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보육사업과 함께 삼성서울병원, 삼성노블카운티 운영을 맡고 있다. 자산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 2조 1000억원이다. 

삼성생명공익재단 이사회는 총 12명으로 구성됐다. 재단 대표이사인 성인희 전 삼성정밀화학 사장을 비롯해 김용학 연세대 총장, 양옥경 이화여대 사회복지전문대학원장, 이진강 전 대한변호사협회장 등이 이사진으로 참여하고 있다. 

삼성생명공익재단 이사장은 이수빈 삼성생명 회장, 조우동 전 삼성중공업 회장 등을 제외하면 주로 삼성 창업주인 이병철 전 회장과 이 회장이 이사장 직위를 맡아왔다. 

삼성생명공익재단은 그룹 주요 계열사인 삼성물산 지분 1.05%, 삼성생명 지분 2.18%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계열사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탓에 이사장직과 그룹 경영권을 동일선상에서 해석하기도 했다. 

삼성재단
삼성재단

그룹 공익재단의 이사장 자리에 세간의 관심이 쏠리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이 부회장이 재단 이사장 지위를 통해 그룹 지배력을 높이려 한다는 비판이 쏟아지기도 했다. 

삼성 측은 재단 이사진이 대부분 외부인이고, 그동안 그룹과 공익재단은 분리돼 운영해왔다며 이같은 지적은 과도하다고 주장해왔다. 

또 이 부회장은 이미 삼성물산 지분을 17.1% 보유한 최대주주이기 때문에 재단을 통해 지배력을 높일 필요가 없다는 의견도 지배적이었다. 

최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을 두고 정부의 전방위적인 압박이 계속되고 있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대기업의 공익재단을 전수조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어 연임이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연임을 두고 삼성 그룹이 오랫동안 유지해온 공익사업을 유지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