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강경화, 日 ‘독도’에 대한 입장에 “어떤 주장도 수용할 수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강경화 외교장관이 독도에 관한 일본 측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다는 정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경화 외교장관은 11일 고노 다로(河野太郎) 외무상과의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독도에 관한 일본 측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다는 정부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다고 외교부가 이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한일 외교장관 회담 보도자료에서 “고노 대신은 위안부 합의와 독도에 대한 자국의 입장을 밝혀왔다”며 “강 장관은 위안부 문제 관련 우리 입장을 설명하고,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회담에서 한국 국회의원의 독도 방문 계획에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고, 나아가 이 계획을 철회해달라는 일본 정부의 항의 입장을 재차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 뉴시스 제공
강경화 외교부 장관 / 뉴시스 제공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는 기존의 입장만 재확인하고 추가적인 논의는 자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는 2015년 12월 ‘위안부 합의’를 한국 정부가 변경 없이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으나, 정부는 ‘피해자 중심’ 원칙에서의 재검토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양측은 이날 북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서는 큰 틀에서의 공감대를 확인하고, 향후 남북 정상회담과, 미일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대화 국면에서 긴밀히 협조하기로 뜻을 모았다. 

더불어 올해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이하는 것을 계기로 경제·문화·인적 교류 등 호혜적 분야에서의 협력을 심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외교부는 “이번 한일 외교장관회담은 지난해 5월 정부 출범 이후 활발하게 이어져 온 양국 간 소통의 일환”이라며 “외교장관 간 상호 방문 및 소통을 통해 신뢰를 더욱 강화하는 건설적 협의가 이루어진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 문제 및 한일 간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을 위한 양국의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고 강조했다.

#독도 지도 #독도의 역사 #독도그리기 #독도 위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