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후안무치’ 일본, 도쿄에 독도 전시관 오픈…서경덕 교수 “어이없는 일을 주구장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은지 기자) 일본이 도쿄 한복판에 독도상설전시관을 열어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월 25일 일본 도쿄 도심 한가운데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주장하는 상설 전시관의 문을 열었다. 일본 정부가 직접 영토 문제에 관한 전시관을 개관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전시관은 약 30평 정도의 규모로, 독도는 물론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도 일본 영토라고 주장하는 자료들을 전시하고 있다. 러시아와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북방영토(러시아명 쿠릴열도)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일본은 얼마간 잠잠했던 독도문제를 다시 들고나오는 것으로 보인다.

고노 다로(河野太郎) 일본 외무상은 지난 1월 16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관한 외교장관회의’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주장했다. 22일 일본 국회에서는 “일본 고유의 영토인 다케시마(독도의 일본명)에 대해 일본의 주장을 확실하게 전하고 끈질지게 대응하겠다"며 보다 더 공격적인 태도를 보였다.

도쿄 히비야공원 입구에 있는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하는 주장하는 상설 전시관 / 뉴시스 제공
도쿄 히비야공원 입구에 있는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하는 주장하는 상설 전시관 / 뉴시스 제공

또한 일본 에사키 테쓰마(江崎鉄磨) 영토문제 담당대신은 지난 1월 26일 ‘독도는 일본영토’라고 주장하는 전시관에 대한 한국 정부의 폐쇄 요구조차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되려 전시 내용을 보충해 더 넓은 곳으로 옮기는 것을 검토해보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이 역사를 왜곡하려는 움직임이 다시 재점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작 우리나라의 독도전시관은 썰렁한 분위기가 대다수라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전남 광주에 위차한 독도전시관에는 독도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가 전시돼있다. 하지만 전시관이 개관한지 3년째가 됐음에도 많은 시민들이 운영여부 조차 모르고 있는 상황.

교육부가 ‘우리 땅’ 독도를 알리고 교육의 장을 만들기 위해 전국 12곳에나 전시관을 설치했지만, 홍보 부족으로 인해 참된 가치를 알리지 못하고 있다.

독도를 향한 일본의 야욕이 다시금 드러난 만큼, 우리나라에 위치 독도전시관을 홍보하고 시민들이 방문을 이끌어내는 것 역시 시급한 과제로 보인다.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캡처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캡처

한편, 독도 전시관 개관 소식을 들은 서경덕 교수는 “일본이 도쿄 시내에 독도 전시관을 오픈하여 큰 물의를 일으키더니, 이번 주말부터는 토요일에도 일반 시민들에게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며 “참 어이없는 일을 주구장창 만들어 내는 것 같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말했다.

이어 “모쪼록 이 도쿄 독도 전시관이 얼마나 잘못 됐는지, 일본측 억지주장이 뭐가 잘못 됐는지를 정확히 알려주는 ‘사이버 전시관’을 준비중이다. 왜냐하면 일본 정부 마음대로 안된다는 걸 반드시 보여줘야 한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일본 외무성은 ‘다케시마 영유권에 대한 일본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독도의 영유권을 대외적으로 공포하고 있다.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

외무성 홈페이지에는 “다케시마는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도, 국제법 상으로도 명백한 일본 고유의 영토다. 한국에 의한 다케시마 점거는 국제 법상 아무런 근거가없는 채 행해지고있는 불법 점거이며 한국이 이런 불법 점거에 근거하여 다케시마에 대해 할 어떠한 조치도 법적인 정당성을 갖는 것 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어 “일본은 다케시마의 영유권을 둘러싼 문제에 대해 국제법에 의거, 냉정하고 평화적으로 분쟁을 해결하는 생각이다. 한국 측에서는 일본이 다케시마를 실효 적으로 지배하고 영유권을 재확인 한 1905 년 이전에 한국이 이 섬을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명확한 근거는 제시 하지 않았다”는 후안무치의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 제 99주년 삼일절 기념사에서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 우리 고유의 영토이다.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일본의 역사 왜곡 움직임을 중단시키기 위해 정부는 더욱 강경한 대응 기조로 나서야 할 것이며, ‘우리 땅’ 독도를 지키기 위한 국민적인 관심 역시 이어져야 할 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