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영화 '댓글부대'(3월27일 공개)는 기자 영화가 아니다. 기자 영화라고 하면 흔히 탐정처럼 활동하며 자기 능력을 사회 정의에 바치는 기자가 나오지만 '댓글부대'엔 그런 게 없다. 한 때 적당히 부패했으나 언론인으로서 최소한의 직업 윤리를 지키기 위해 각성하는 기자 같은 것도 없다. 그렇다고 직업인으로서 프로페셔널리즘을 보여주는 기자가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 이 작품의 주인공은 기자다. 아마도 그건 이 영화가 내세우려는 게 기자가 쓰는 기사이기 때문일 것이다. 기사에 관해 얘기하려면 기자가 나올 수밖에 없지 않나. 안국진 감독은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2015) 이후 내놓은 두 번째 장편영화에서 '팩트의 결정체로서 진실을 수호한다'는 식의 거창한 의미를 갖고 있던 기사라는 게 지금 이 시대에 이르러 어떤 취급을 받는지 짚어보며 우리 사회를 조망한다. 말하자면 영화 '댓글부대'는 기사 영화다.
기자 출신인 장강명 작가가 2015년에 내놓은 동명 소설을 각색한 이 작품은 언뜻 사회고발스릴러물 같다. 원작이 국가정보원 여론 조작 사건을 모티브 삼았고, 영화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 사건을 언급하는데다가 극 중 거대악으로 설정돼 있는 '만전'이라는 회사는 특정 대기업을 떠올리게 한다. 만전그룹 비리를 보도했다가 기사가 오보로 판명돼 정직 당한 기자 임상진(손석구)이 절치부심 끝에 만전그룹이 비밀리에 운용 중인 여론조작팀의 실체를 파헤치게 된다는 스토리 역시 정의 실현으로 귀결되는 익숙한 전개처럼 보인다. 이 흐름대로라면 기레기 취급 받던 임상진 역시 잃어버린 명예를 되찾을 것이다. 그런데 '댓글부대'는 정의가 바로 서는 게 마땅해 보이는 바로 그 지점에서 이 자연스러운 전망을 모두 뒤집어 엎으며 본색을 드러낸다. 고발하고 싶은 건 따로 있었다는 듯이 말이다.
그래서 '댓글부대'가 내놓는 정보는 매순간 모호하다. 임상진이 만전에 관해 쓴 기사 2개가 오보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 임상진에게 여론 조작 실체를 제보하는 찻탓캇(김동휘)의 주장이 사실인지 아닌지 알 수 없을 뿐 아니라 앞서 만전 비리를 임상진에게 알린 중소기업 대표의 말 역시 사실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 만전그룹이 정말 여론을 조작하는지, 여론 조작이라는 게 가능한 것인지도 영화는 판단하지 않는다. 임상진조차 자기 기사가 사실인지 아닌지 알지 못한다. 이 영화는 시작에 앞서 '영화 속 모든 내용은 실제 사건'이라는 식의 자막을 내보내지만 그것 역시 확신할 순 없다. 중요한 건 사실 여부가 아니라 믿음 여부다. 믿는다면 이 모든 게 진짜라고 믿을 것이고, 믿지 않는다면 이 모든 게 꾸며진 이야기로 보일 것이다. 가짜뉴스와 탈진실의 숙주가 팩트가 아닌 믿음인 것처럼 말이다.
다만 '댓글부대'의 화법에는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다소 장황하고 긴 내레이션으로 문을 여닫는 것 뿐만 아니라 대사의 많은 부분이 상황 설명에 쏠려 있다는 건 더 치밀하게 시각화 해야 할 것들을 말로 손쉽게 풀어가려는 것만 같다. 너무 자주 삽입되는 플래시백 역시 그리 좋은 선택으로 보이지 않는다. 러닝 타임이 짧은데도 극을 앞으로 밀어 붙이지 못하고 자꾸만 뒤로 되돌아가다 보니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해야 할 때도 절정에 도달했다는 인상을 주지 못한다. 손석구·김성철·김동휘·홍경 등 연기력 좋은 배우를 투입했는데도 인상적인 캐릭터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도 약점이다. 캐릭터에 의존하는 영화가 아니긴 해도 손석구가 맡은 임상진에게까지 존재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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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자 © 톱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4/03/25 06:03 송고  |  reporter@topstar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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