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순직 소방관' 예우한다더니 20년간 소방청 유족 추모식 지원금 '0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보훈청도 올해 추모식 보조금 30% 줄여…"예산 삭감 추세 따른 것"
소방청 "신규 예산반영 어려워…올해 첫 순직 소방관 예산 확보"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최근 경북 문경 화재 현장에서 진화 작업에 나섰던 김수광· 박수훈 소방관이 목숨을 잃은 가운데, 순직 소방관 예우를 강조해온 당국이 지난 20년간 유족들의 추모식 예산 지원에는 소홀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소방 당국은 해마다 장비와 인력 확보 등에 많은 예산을 편성하고 있으나, 정작 현장에서 화마 속에 스러진 소방관과 그 유족을 살피려는 노력이 크게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3일 소방청과 국가보훈부 대전지방보훈청 등에 따르면 순직 소방공무원 유족들을 회원으로 둔 순직 소방공무원 추모기념회는 2004년부터 매년 대전 국립현충원에서 '순직 소방공무원 추모식'을 열어 왔다.

2023년은 추모식이 열린 지 20번째를 맞는 의미 있는 해였다. 추모식에는 유족과 소방관 동료를 비롯해 남화영 소방청장과 강만희 대전지방보훈청장, 황원채 국립대전현충원장 등 200여명이 대거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추모식은 소방청이 주최하고, 주관은 추모기념회가 맡았다. 대전보훈청은 행사를 후원했다.

추모식 예산은 총 5천만원이었는데, 대전보훈청이 국고보조금에서 4천만원(80%)을 지원했고, 기념회는 후원금과 유족 회비로 나머지 1천만원(20%)을 충당했다.

하지만 소방청에서 예산 지원은 없었다. 작년뿐만 아니라 추모식이 처음 열린 2004년부터 2023년까지 예산 지원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 순직 소방관 유족은 "소방청은 그간 (추모식을 위해) 물 한 잔도 떠 준 적이 없다"고 말했다.

대전보훈청이 2016년부터 추모식 개최를 위해 매년 지원해온 국고보조금 4천만원도 올해는 30% 삭감된 2천880만원으로 줄었다.

대전보훈청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예산을 삭감하는 추세라 대부분의 보훈 행사 보조금이 20% 정도 축소됐다. 어떤 곳은 못 받는 곳도 있다"며 "순직 소방공무원 추모식은 의미 있는 행사로, (현재로서는) 가장 많이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뒤늦게나마 소방 당국이 올해 예산에 순직 소방공무원 관련 사업 예산을 처음으로 반영한 것은 달라진 부분이긴 하다.

사업 예산은 총 1억원으로 소방청장 위문품 명목에 5천만원, 나머지 5천만원은 올해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에 조성되는 '소방영웅길' 사업 등에 사용된다.

소방청 관계자는 "순직 공무원 관련 예산은 (그동안) 없었지만, 올해 처음으로 1억원 예산을 세우게 됐다"며 "예산에 신규 항목을 만드는 건 어려운 일"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보훈청이 추모식을 위해 기념회에 지원한 민간 보조금도 소방청이 보훈청에 적극 요청해 이뤄졌던 일"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21번째 순직 소방관 추모식은 11월에 있을 예정이다.

최근 10년간(2014∼2023년) 화재 진압·구조·구급 등 소방 활동을 하다 숨진 소방공무원은 40명이다.

지난달 31일 경북 문경 화재 현장에서 숨진 고(故) 김수광 소방장과 박수훈 소방교를 포함하면 42명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