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KAL 902편 소련 미사일로 추락” ‘꼬꼬무’ 장도연X장성규X장현성, “무장한 소련군 무서워”…902편은 반환 불가-영구 결번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에서는 1978년에 발생한 비행기 격추 사건을 조명한다.

18일 방송된 sbs 예능프로그램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이하 꼬꼬무)’에서는 이야깃꾼으로 장도연, 장성규, 장현성이 리스너로 프로야구 LG트윈스의 주장 오지환, 배우 곽시양, 모델 송해나가 출연해서 KAL 902편 생존자를 다룬 '격추의 시대-1978 어느 생존자의 기억' 편을 들려줬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1978년 4월 20일, 프랑스 파리에 사는 박춘길 씨 가족은 서울행 KAL 902편 비행기에 올랐다. 장거리 비행이 낯선지 칭얼대는 두 살 난 아들 동욱이를 달래려 엄마는 창문 밖을 보여줬다. 그런데 구름을 구경하고 있던 엄마와 동욱의 시야에 다른 비행기가 지나가는 모습이 보였다. 동욱의 엄마는 동욱에게 "비행기가 꼭 새처럼 생겼다. 콩코드 비행기야"라고 했고 사진을 챙겨서 그 모습을 찍는 승객도 있었다. 

승객들은 이를 신기하다고 생각했지만 조종실은 그야말로 초비상이었다. 땅에도 길이 있듯이 하늘에도 정해진 항로가 있어 비행 중 다른 비행기를 볼 확률은 극히 희박하다. 급히 교신 시도를 했지만 묵묵부답이었는데 조종실에서는 혹시 모를 충돌에 대비해 고도를 낮췄는데, 그 순간 엄청난 굉음과 함께 기체가 중심을 잃고 사방으로 흔들렸다.

갑자기 흔들리는 비행기에 물건들은 사방으로 쏟아지고, 승객들도 이리저리 흔들리고 넘어졌다. 기내는 비명과 울음이 가득한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됐다. 조종실에 있던 김창규 기장은 먼저 비행기 상태를 살피는데, 왼쪽 날개는 잘려 나간 데다 설상가상으로 엔진까지 하나 꺼졌다. 더 이상의 비행은 무리라고 생각한 그는 비상착륙 하기로 결단을 내렸다.

베테랑 승무원들조차 가망이 없다고 생각한 상황이었다. 몇 번의 착륙 시도도 모두 실패로 돌아가고 급기야 연료마저 바닥을 보이고 이제 정말 마지막 시도일지도 모를 착륙을 시도했다. 승객 109명의 목숨이 모두 김창규 기장의 손에 달려 있다. 

그때, 간절하게 목적지를 찾던 김창규 기장의 눈에 한 장소가 들어왔다. 이 장소로 마지막 남은 힘을 끌어 모아 서서히 기체를 착륙시켰고, 기적적으로 성공했다. 김기장은 비행기 옆을 지나는 비행기 꼬리의 마크를 봤는데 바로 붉은 별이었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김창규 기장은 눈에 한 장소가 들어왔고 이 장소로 마지막 남은 힘을 끌어모아 서서히 기체를 착륙시켰는데 기내의 압력이 떨어지고 비행기 꼬리에 불이 붙었고 김기장은 필사적으로 비행기를 하강시키고 약 3만 피트를 내려왔고 겨우 균형을 잡았고 항로를 완전히 잃은 상태였다.

김기장은 109명의 승객을 살리기 위해서 비상착륙을 준비했고 주 사무장은 심상치 않음을 직감하고 침착하게 안내를 했고 기적적으로 착륙했고 철로를 달렸고 일촉즉발의 위기를 맞지만 겨우 성공하며 놀라움을 줬다.  

902편이 착륙한 곳은, 눈이 잔뜩 쌓인 새하얀 미지의 공간이었고 착륙에 성공한 김기장에게 박수를 치며 안도의 숨을 쉬었다. 기장은 비행기 안을 살펴보다가 승객이 엉켜있는 모습을 보고 부상자와 사망자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승객과 승무원들은 비행기에서  내려서 착륙한 기체를 직접 봤는데 아직도 그 모습을 잊지 못한다고 회상했다. 왼쪽 날개는 2미터가량 잘려 나간 데에다, 200개가 넘는 구멍까지. 외부의 공격이 아니라면 설명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어딘지도 모르는 곳에서 초조하게 구조를 기다리던 그때, 멀리서 사람이 다가온다는 목소리가 들렸다. 듣던 중 반가운 이야기에 승객들과 승무원들은 일제히 고개를 들었지만, 곧 눈앞에 보이는 광경에 할 말을 잃고 말았다. 

김창규 기장과 주명룡 사무장은 승객들이 사람들이 온다는 말에 기쁜 마음에 밖으로 봤고 그곳에는 빨간 별을 단 모자를 쓴 소련군들이 다가오고 있었다. 주 사무장은 “정말 혼이 나간 상태였다. 비행기가 추락한 것보다 더 무서웠다”라고 밝혔고 소련군은 총과 칼로 무장을 한 상태로 비행기를 포위했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무장한 소련군은 비행기 밖에서 “커멘더 커멘더”라고 외쳤고 군인들은 매서운 눈으로 비행기 안을 훑어봤다. 얼마 뒤, 소련군 헬기가 도착하고 부상자와 어린아이를 태우기 시작했고 눈 밖에 없는 바깥에서 발자국을 따라 걸어갔다.

김 기장과 주 사무장은 밖으로 나와서 기체를 보니 기상악화나 기체 결함이 아니라 미사일에 격추됐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랐다. KAL 902편은 민항기였지만 소련군 요격기로 격추를 당했고 코르피야르비 호수에 불시착했다. 

당시 대한민국과 소련 사이에는 수교관계를 맺지 않았기 때문에 미국이 대리로 현상에 나섰고 사고 후 2일이 지난 1978년 4월 22일 승객들은 핀란드 헬싱키를 통해서 귀환했다. 기장 김창규 씨와 항법사 이근식 씨는 소련 당국에 억류되어 조사를 받았고 공식적으로 사과한 후에야 귀국했다.

사고 이후 소련은 대한민국에 배상금 10만 달러를 청구했고 대한민국으로 돌아온 김창규 기장은 조종사로서 최고의 영예인 보인 747기의 기장으로 승진됐고 902편은 다시 반환받지 못하고 영구 결번이 됐다. 

또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사라진 KAL 902편의 위치, 그리고 이 이야기를 직접 '꼬꼬무'에 전달해 준 제보자의 생생한 증언이 공개하면서 시청자들에게 놀라움을 줬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는 매주 목요일 오후 10시 3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