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구속영장 기각으로 '구사일생'한 이재명, 극심해진 친명 비명계 갈등 수습은 숙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열은 총선 필패' 우려 속 당분간 화해모드 속 '통합' 기조 유지할 듯
사법 리스크 일정 부분 해소 평가…향후 해당행위에 단호히 대응할 수도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구속 문턱까지 갔다가 구사일생하면서 향후 당내 비명(비이재명)계와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단식을 끝내고 당무에 본격적으로 복귀할 이 대표에게는 체포동의안 가결 국면에서 극심해진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계 간 갈등을 수습하는 게 급선무다.

특히나 친명계는 국회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 가결에 무더기 표를 던진 비명계를 향해 '색출'을 언급하는 등 잔뜩 날이 서 있는 상태다.

여기에 이 대표가 사상 초유의 제1야당 대표 구속이라는 리스크를 일단 털어내고서 리더십 강화 작업에 나서면서 당은 급속도로 더욱 강화된 친명 체제로 내달릴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친명계 핵심 의원과 강성 당원을 중심으로 이 대표를 궁지로 몰아넣은 비명계 응징 요구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어 보인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체포동의안 가결 이튿날인 지난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비명계를 향해 "해당 행위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예고했다.

다만, 이 대표가 친명계의 이러한 요구에 즉각 응답할지는 미지수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총선이 6개월여 남은 시점에서 '비명계 찍어내기'가 자행되고, 이들의 탈당 러시가 시작되고 야권 발 정계 개편 시나리오에 힘이 실리면 당의 명운이 걸린 총선에서 고전이 불 보듯 뻔한 탓이다.

전날 원내 사령탑에 오른 홍익표 신임 원내대표도 수락 연설에서 "민주당이 하나의 팀이 돼 이 대표와 총선에서 승리하는 힘을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이런 맥락에서 이 대표 역시 당의 분열 양상을 극복하고 '원팀'의 대오를 구축하는 데 집중할 가능성이 있다.

당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이 대표는 이미 총선 승리를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분열상을 방치해서는 총선에 승리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당분간은 총선 승리라는 공통의 목표 아래 원칙적으로 계파를 초월해 통합과 단합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문제는 향후에도 비명계의 '흔들기'가 이어질 때 나올 이 대표의 대응이다.

이 대표의 측근들은 이런 상황에서까지 당의 리더십에 반기를 드는 데는 일정 수위의 응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 대표가 구속의 부담감을 털어 버린 데다 사법 리스크의 일정 부분을 해소했음에도 거취 표명을 압박하는 것이야말로 해당 행위라는 것이다.

당의 또 다른 관계자는 "이 대표가 그간 비명계의 해당 행위를 지켜봐 왔지만, 이번에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같은 상황이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추석 연휴가 지나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총선 모드로 돌입하는 만큼 당의 단결을 저해하는 행위는 제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 일각에서는 체포동의안 가결 후 지명직 최고위원에서 물러난 송갑석 전 최고위원의 후임 인선이 이 대표의 향후 당 운영 의중이 읽히는 장면이 될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송 전 최고위원은 대표적인 비명계로, 이 대표가 최고위원에 지명했을 당시 정치권에서는 탕평 인사를 위한 카드로 해석됐다.

그의 빈 자리에 다시 한번 비명계 인사를 채운다면 한 번 더 통합을 향한 의지를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향후 해당 행위에 관용을 베풀지 않겠다는 '경고'를 주고자 한다면 굳이 지명직 최고위원 후임 인선을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