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5호 태풍 독수리에 중국 베이징서 2명 사망…북부 일부 1천㎜ 쏟아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베이 싱타이시 987.7㎜ 집중호우…수도권 하천 곳곳 홍수 경고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제5호 태풍 '독수리'가 중국 동부 지역을 따라 북상하며 곳곳에 많은 비를 내리면서 수도 베이징에서 사망자 2명이 발생했다.

31일 중국 인민일보에 따르면 이날 오전 베이징시 서부 외곽 먼터우거우(門頭溝)구의 한 하천에서 시신 두 구가 발견됐다.

29일 오후 8시께부터 집중 호우가 내린 먼터우거우구의 강수량은 이날까지 320.8㎜로 집계됐다. 특히 구 안의 11개 지점에는 400㎜가 넘는 비가 쏟아졌고, 이 가운데 두 곳은 500㎜가 넘는 폭우가 내렸다.

태풍 독수리는 28일 중국 동남부 저장성으로 상륙한 뒤 동부 해안을 따라 최고 풍속 초속 50m의 빠른 속도로 북상했다.

이에 따라 태풍 영향권에 든 남부 지역과 베이징·톈진·허베이성 등 수도권, 중부 내륙 지역, 동북 지역에는 이틀가량 폭우가 내렸고, 중국 기상당국은 이들 지역에 사상 두 번째 적색경보를 발령했다.

특히 베이징·톈진·허베이성 등 중국 수도권과 북부 내륙 지역에 많은 비가 내렸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중국 중앙기상국은 태풍 독수리가 상륙한 뒤 세력이 약해졌지만, 몰고 온 수증기가 동쪽의 아열대 고기압과 남동풍, 북부의 산지 지형 때문에 수도권과 내륙에 비구름이 오래 머물게 됐다고 설명했다.

중국 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비가 내린 곳은 허베이성 싱타이시 린청자오장과 량자장으로, 29일 오전 9시부터 이날 오전 9시까지 48시간 동안 총 987.7㎜의 폭우가 쏟아졌다고 중국신문망은 전했다.

베이징시 수자원을 관리하는 수문총참은 전날 오후 11시께 산시(山西)성과 허베이성, 톈진시로 이어지는 다칭허강 유역에 홍수 황색경보를 내렸고, 이날은 베이징 인근의 다스허강 유역인 베이징 팡산구 인근에 홍수 황색경보를 발령했다.

베이징에선 시내 도로 곳곳이 통제되고 교통 운영에도 차질이 빚어졌다. 서우두(首都)국제공항은 이날 오전 10시 기준 40편의 항공편이 취소됐다. 베이징 시내버스는 이날 오전 8시 30분 기준 총 227개 노선이 호우의 영향을 받아 운행 중단이나 배차간격 확대 등이 결정됐다.

태풍이 지나간 동남부 지역의 피해도 속속 알려지고 있다.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28일 오후 10시께 태풍이 빠져나간 푸젠성에서는 강풍을 동반한 집중 호우와 물난리로 지금까지 모두 145만4천500명의 이재민이 발생하고 36만3천명이 긴급 피난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푸젠성 농경지 1만800ha(헥타르·1㏊=1만㎡)가 폭우 피해를 입었고, 이 가운데 456.61ha는 수확이 불가능한 상태로 파악됐다. 무너진 가옥은 90곳, 파손된 가옥은 5천곳에 가까웠다고 북경청년보는 설명했다.

푸젠성 취안저우시에선 침수된 한 보석 가게에서 보석이 유실돼 총 500만위안(약 8억9천만원)의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고 현지 매체들은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