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북한, 보름만에 또 '수중핵어뢰' 폭파시험…"4~7일 '해일-2' 시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이 이른바 '수중핵어뢰'로 알려진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의 수중폭파시험을 또다시 진행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해당 국방과학연구기관에서 4∼7일 수중전략무기체계시험을 진행했다고 8일 보도했다.

통신은 "4일 오후 함경남도 금야군 가진항에서 시험에 투입된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2'형은 1천㎞의 거리를 모의하여 조선동해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 침로를 71시간 6분간 잠항하여 4월7일 오후 목표가상수역인 함경남도 단천시 룡대항앞바다에 도달하였으며 시험용전투부가 정확히 수중기폭되였다"고 전했다.

이어 "시험결과 수중전략무기체계의 믿음성과 치명적인 타격능력이 완벽하게 검증되였다"며 "이 전략무기체계는 진화되는 적의 각종 군사적행동을 억제하고 위협을 제거하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방어하는데 필수적이며 전망적인 우리 무력의 우세한 군사적잠재력으로 될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북한이 해일의 수중폭파시험을 공개한 것은 지난 달 24일 이후 보름 만이다.

당시 북한은 해일을 '비밀병기'라고 칭하고,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에서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로 명명되였으며, 당대회이후 지난 2년간 50여차의 각이한 최종단계의 시험을 거쳤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은밀하게 작전수역에로 잠항하여 수중폭발로 초강력적인 방사능해일을 일으켜 적의 함선집단들과 주요 작전항을 파괴소멸하는 것"이라고 '해일'을 설명했다.

앞선 시험에서 해일은 동해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 침로를 80∼150m의 심도로 59시간 12분간 잠항한 후 함경남도 홍원만 수역에서 수중폭발했다고 북한은 주장했다.

이번에는 잠항시간이 71시간 6분으로 11시간 54분 늘어났고, 명칭이 '해일-2형'으로 변경된 점으로 미뤄볼 때 이번 시험에는 '해일'의 성능을 개량한 수중핵어뢰가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은 "순항미사일에 '화살-1', '화살-2'라는 명칭을 붙였듯이 수중핵어뢰에도 유사한 형식의 명칭을 부여한 것"이라며 "지난번보다 잠항시간이 길어진 것으로 볼 때 화살-1형을 대형화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우리 군이 북한의 수중 침투 전력을 탐지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밝힌 데 대해 북한이 보다 늘어난 잠항시간과 항속 거리를 공개하면서 대응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지난 6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북한의 핵무인수중공격정에 대응책이 있느냐는 질의에 "수중으로 침투하는 그러한 것들에 대해서도 우리가 탐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