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북한, 어제 잠수함서 전략순항미사일 2발 발사…한미훈련 반발 추가 도발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 "1500km 비행해 명중…다양한 공간서 핵전쟁억제수단 입증"
합참, 오늘 새벽 "미상 미사일 포착"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12일 잠수함에서 전략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13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전략순항미싸(사)일 수중발사훈련이 12일 새벽에 진행되였다"면서 "발사훈련에 동원된 잠수함 '8·24영웅함'이 조선 동해 경포만 수역에서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하였다"고 보도했다.

경포만은 함경남도 홍원군 앞바다로, 잠수함 시설이 있는 신포 일대 해상이다.

통신은 "발사된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은 조선 동해에 설정된 1500km 계선의 거리를 모의한 '8'자형 비행궤도를 7563s(2시간6분3초)∼7575s(2시간6분15초)간 비행하여 표적을 명중 타격하였다"고 전했다.
뉴시스
뉴시스
이어 발사훈련을 통해 "무기체계의 신뢰성을 확인하고 공화국핵억제력의 또 다른 중요구성부분으로 되는 잠수함부대들의 수중대지상공격작전태세를 검열·판정했다"며 "목적을 성과적으로 달성했다"고 자평했다.

아울러 "수중발사 훈련을 통하여 미제와 남조선괴뢰역도들의 반공화국 군사적 준동이 노골화되고 있는 현 정세를 시종 압도적인 강력한 힘으로 통제 관리해나갈 우리 군대의 불변한 입장이 명백히 표명되였으며 다양한 공간에서의 핵전쟁 억제 수단들의 경상적 가동 태세가 입증됐다"고 덧붙였다.

군 당국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지 하루가 지나서야 해당 사실을 공개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5시50분께 "어제(12일) 아침 북한 신포 인근 해상의 북한 잠수함에서 시험 발사한 미상 미사일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발표는 북한 보도 10분 전께 이뤄졌다.

북한의 이번 잠수함 미사일 발사는 이날부터 시작된  한미 연합훈련 '자유의 방패'(프리덤 실드·FS)에 반발한 무력시위로 해석된다.

미사일 도발은 지난 9일 남포 일대에서 서해 방향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인 '신형전술유도무기' 6발을 쏜 지 사흘 만이다.

앞서 북한은 지난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어 한미 연합훈련 등에 대응해 "전쟁억제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행사하며 위력적으로, 공세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중대한 실천적 조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미의 FS 훈련을 계기로 북한의 추가 도발도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