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다년생 해조 곰피에 관심 집중…양식 전복의 먹이로도 이용되는 곰피의 효능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TV조선 ‘내몸플러스’서 곰피에 대해 소개하면서 곰피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곰피는 갈조식물 다시마목 미역과의 다년생 해조로, 영남지방 근해에 분포하고 있다.

길이는 30cm~1m에 이르고, 잎처럼 생긴 부분이 갈라지지 않고 아래쪽게 기는가지가 있다.

잎은 대나무잎 모양이고, 밑동은 쐐기꼴로 되어있다. 11월부터 이듬해 가을까지 걸쳐서 자란다.

해조류 / 픽사베이 (기사와는 관련없는 사진)
해조류 / 픽사베이 (기사와는 관련없는 사진)

간조선보다 깊은 바다 밑의 바위에 붙어 서식하며, 직접 바다에 들어가거나 해안가에 밀려온 것을 건져내는 방식으로 채취해왔다.

그러다 2002년 대량인공종묘 생산에 성공했다.

식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본래 갈색이지만 살짝 데치면 초롯빛을 띈다.

잘 말려서 삶거나 데친 후 적당히 잘라 쌈을 싸먹거나 무쳐먹는 방식으로 섭취한다.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곰피추출물은 구강청결제나 화장품으로도 이용된다.

더불어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간세포 보호 효과도 있어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식된 곰피는 양식 전복의 먹이로 이용되기도 하며, 부영양화가 지속되는 지역에서의 오염원 제거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