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특검하자는 자유한국당에 대한 황운하의 반응은? “진심으로 환영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은 지난 21일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서실장 비리 의혹 사건 무혐의 처분과 관련해 한국당이 특검을 제기한 것에 대해 “특검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황 청장은 이날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감히 청하지는 못하지만 마음 속으로 간절히 바란다는 뜻을 담은 ‘불감청(不敢請)이언정 고소원固所願)'이라는 말을 인용한 뒤 “일부 정치인들의 주장처럼 경찰이 정말 편파 수사를 했는지, 공작 수사를 했는지 특검이 제대로 밝혀 줬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당시 경찰이 진행한 토착 비리 사건은 김 전 시장과 주변 인물 등 여러 건이 있었지만,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 기각 등 비협조로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며 “특검을 통해 김 전 시장과 주변 인물에 대한 토착 비리 혐의에 대해 철저하게 밝혀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하는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 대전지방경찰청 제공

 
당시 수사가 공작수사라는 한국당의 비판에 대해서는 "경찰은 고소·고발, 분신 자해 사건, 경찰청 첩보 이첩 등에 따라 수사를 진행했다"며 "선거 과정이라는 점을 인식해 엄정중립을 지켰고, 편파 수사라는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 언론 노출도 극도로 자제했다"고 설명했다.
 
울산 경찰이 김 전 시장에 대해 수사한 3건의 사건 가운데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린 사건 외에도 김 전 시장에게 쪼개기로 후원금을 낸 혐의를 받는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은 이미 기소됐고, 김 전 시장 동생의 변호사법 위반 혐의 사건은 검찰의 처분이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임을 강조했다.
 
황 청장은 그러면서 김 전 시장에 대해 수사를 유보한 만큼 언제든지 개시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대기업으로부터 쪼개기 형식으로 후원금을 받은 김 전 시장도 입건 대상이었지만, 제가 수사를 지휘하면 선거 당시 앙갚음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는 울산시민의 의견에 따라 유보했다"며 "울산을 떠나면서 객관적·중립적으로 수사해 달라고 수사팀에 당부했다"고 강조했다.
 
황 청장은 잠재적인 총선 출마자로 거론되면서 한국당의 공격을 받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과거 경찰에서 활동할 공간이 없을 때 정치에 투신할 생각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지금은 경찰 발전을 위해 활동할 공간이 확보됐고, 앞으로도 경찰 발전을 위해 활동할 공간이 주어진다면 자랑스러운 경찰로 남고 싶다”고 말했다.
 
김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 사건은 경찰이 지난해 울산시 북구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 등이 특정 업체의 레미콘을 쓰도록 강요한 혐의가 있다며 수사를 벌인 사건이다.
 
황 청장은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수사의 최고 책임자였다.
 

김 전 시장이 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장을 받던 지난해 3월 16일 경찰이 울산시청 사무실을 압수수색을 하면서 한국당이 편파 수사라며 황 청장을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경찰은 그해 5월 사건을 기소 의견으로 불구속 송치했으나, 검찰은 최근 증거가 없다며 무혐의 처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