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의당, 세종시 화재 부상자들의 빠른 쾌유 빌어…‘기업 이윤보다 노동자 안전이 중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세종시 화재에 대한 정의당의 입장은?
 
지난 27일 정의당은 세종시 화재에 대한 브리핑을 내놨다.

정의당 로고
정의당 로고

 
아래는 브리핑 전문.
 

어제 세종시 새론동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4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번 화재로 사망한 고인들의 명복을 빌며, 치료 중인 부상자들의 빠른 쾌유를 진심으로 바란다.
 
이번 화재로 인해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고, 화재 진압 과정에서 3명의 소방관까지 부상을 입고 병원에 실려 갔다. 하지만 시공사인 부원건설은 작업명단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투입 인원을 수차례 변경했고, 구조 작업은 난항을 겪어야만 했다.
 
이번 화재가 발생한 건설 현장에는 소방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완성된 건물과 달리, 소화시설도 없고 가연물이 가득한 공사 현장은 화재에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어 현행 소방시설법은 일정규모 이상의 건설현장에 임시소화시설을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규정 위반이 의심되는 지점이다.

 
더욱이 이번 세종시 화재는 인천 부평구 주상복합건물 공사장 화재가 발생한지 불과 두 달 만에 발생한 사건이다.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유사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근본적 원인 분석과 개선이 필요하다.

이번 화재 발생 원인의 규명과 엄중한 대처를 촉구한다. 또한 시공사 측의 철저한 안전교육, 안전관리사 상시 배치 등 조속한 제도적 보완 역시 이뤄져야 한다. 아울러 하청의 고리로 연결돼 있는 건설현장의 노동 구조에서는 노동자가 안전에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 확인됐기에, 현장 노동자들에 대한 노동구조 개선 역시 절실하다.

최근 사회적 재난 및 안전의 위협은 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에 집중되어 나타난다. 정의당은 ‘기업의 이윤보다 노동자의 안전이 더 중요하다’는 아주 기본적인 가치를 재확인하고, 안전사회 만들기에 만전을 기하겠다.

2018년 6월 27일

정의당 수석대변인 추 혜 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