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한명숙 모해위증교사 의혹, 조남관 "장관 수사지휘 수용…고검장도 '모해위증' 심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실 규명 위해 최선 다했지만, 장관 지적 겸허히 받아들여"
"한동수·임은정 의견 청취…부당한 수사관행 감찰도 수용"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18일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한명숙 모해위증' 의혹에 관한 수사지휘와 관련해 "수사지휘 지적을 겸허히 수용해 대검 부장회의를 신속히 열어 재심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 직무대행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한동수 감찰부장과 임은정 대검 감찰정책연구관 등 조사와 기록검토 관계자들로부터 사안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충분한 토론을 거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그는 대검 부장회의의 편향성 지적 등을 고려해 일선 고검장들도 회의에 참여하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 직무대행은 "부장검사들만의 회의로는 공정성을 담보하기 부족하다는 검찰 내·외부의 우려가 있다"며 "사건 처리 경험과 식견이 풍부하고 검찰 내 집단 지성을 대표하는 일선 고검장들을 회의에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모해위증 의혹의 사안과 법리가 복잡하고 기록이 방대한 점도 고검장을 참석하도록 한 이유로 들었다. 조 직무대행은 "심의의 공정성과 완숙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편의제공·잦은 출정조사 등 부당한 수사 관행에 대한 법무부·대검 합동감찰 지시에는 "비록 징계 시효가 지났지만, 적극적으로 수용해 성실히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조 직무대행은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는 박 장관의 지적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내비쳤다.

그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위해 '전문수사자문단'을 검토했지만, 대검 감찰부의 반대로 실현되지 못했다"고 했다. 그 대안으로 대검 연구관 6인 회의를 열기로 하고 임은정 연구관에게 의견 표명 기회를 줬지만, 참석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모해위증 사건은 지난 5일 저의 책임 아래 혐의없음 의견으로 최종 처리됐다"며 "대검은 합리적 의사결정 지침에 따라 공정성을 담보하고,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 장관은 전날 대검이 불공정하게 모해위증 사건을 불기소 처분했다며 기소 여부를 대검 부장회의에서 다시 판단하라고 수사지휘했다.

모해위증·교사 의혹은 한명숙 수사팀이 2011년 한 전 총리 재판에서 재소자들에게 "고(故)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가 '한 전 총리에게 돈을 줬다'고 말했다"는 허위 증언을 사주했다는 진정이 지난해 4월 제기되면서 시작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