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조국·추미애, 검찰권력 내려놓은 윤석열 맹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윤석열, 2019년 하반기부터 미래권력"
추미애, 한명숙 위증사건 비판…윤석열 책임 부각
박근혜 정부 법무장관 황교안은 민주당 비판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수사·기소 분리 문제로 여권과 각을 세우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끝내 사표를 던졌지만, 여권을 중심으로 윤 총장을 비판하는 여론이 이어지고 있다.

윤 전 총장의 정치 참여 가능성이 정치권의 주요 변수로 떠오르자 견제구가 날아드는 형국인데,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가세한 모습이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전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윤 전 총장은 문재인 정부를 집중 타격하는 일련의 수사를 벌여 보수 야권이 지지하는 강력한 대권 후보가 됐다"며 "2019년 하반기 이후 윤 전 총장은 단지 '검찰주의자' 검찰총장이 아니라 '미래권력'이었다"고 적었다.

조 전 장관은 "공무원인 윤 전 총장은 정치 참여를 부인하지 않았고, 대권후보 여론조사에서 이름을 빼달라고 공식 요청하지 않았다"며 "언제나 자신을 대통령과 대척점에 있는 존재로 인식하게 만드는 언동을 계속했다"고 지적했다.

또 재보궐 선거 한달여를 앞두고 사표를 던진 점을 언급한 뒤 "사직 하루 전날 대구지검을 방문해 '고향 온 것 같다'라고 발언했다"며 "총장으로서 마지막 방문지로 대구를 선택한 것은 우연일까"라고 했다.

조 전 장관은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국민 보호"라는 윤 전 총장의 마지막 발언을 두고도 "전형적인 정치인의 말투였다. 라임 수사 관련 룸살롱 향응을 제공받은 검사 건에 대한 사과는 없었다"며 "검찰주의자를 넘어 정치검사의 행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료=뉴시스DB)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료=뉴시스DB)

재임시절 윤 전 총장과 극한대립을 연출했던 추미애 전 장관의 경우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 사건을 언급하며 윤 전 총장을 비판했다.

추 전 장관은 해당 사건 관련 대검찰청의 무혐의 결론이 나온 5일 SNS에 "노골적으로 제 식구 감싸기를 했다"며 "윤석열의 검은 그림자의 위력"이라고 적었다.

아울러 "여러달 수사기록 수만 페이지를 파헤친 임은정 검사는 모해위증교사 수사 필요성을 주장했지만, 기록을 단 며칠본 감찰3과는 무혐의 결정을 재빨리 내렸다"며 "이러려고 임 검사로부터 사건을 빼앗은 것이냐"고 썼다.

해당 사건은 윤 전 총장의 지시로 임 검사의 손을 떠난 만큼 추 전 장관의 비판은 윤 전 총장을 향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지난 8일 "검찰의 증언 조작 혐의를 수사도 안 하고 덮어버린 것은 민주공화국 헌법정신에 대한 배신행위다. 모든 권력은 검찰로부터 나온다는 특권 선언이다"며 "윤 전 총장이 마지막으로 한 일이 바로 이일"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박근혜 정부에서 법무부 장관을 지냈던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윤 전 총장 옹호에 나선 모습이다.

황 전 대표는 지난 7일 페이스북에 "여권의 '정치검사 윤석열' 운운은 정말 뻔뻔한 주장"이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누가 만들었으며, '우리 총장님', '문재인정부 검찰총장' 운운을 누가했나"고 썼다.

또한 "직무에 충실하려 했던 윤 전 총장을 누가 내쫓았나"라며 "문재인 청와대, 추미애 법무부, 친조국 탈레반 의원들이 주도하는 민주당이 윤석열을 쫓아내 몰았다"고 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