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청와대 비서관 7명 인사, 박경미·탁현민·한정우·이지수·김재준·이기헌·조경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경미 "문재인 정부 교육 정책 든든하게 뒷받침"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청와대 교육비서관에 박경미(55)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의전비서관에 탁현민(47)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을 발탁했다.

또한 홍보기획비서관에 한정우(49) 춘추관장을, 해외언론비서관에 이지수(56) 한국표준협회 산업표준원장을, 춘추관장에 김재준(49) 제1부속실 선임행정관을, 시민참여비서관에 이기헌(52)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사회통합비서관에 조경호(54)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을 각각 내정했다.

이번 인사는 대통령의 의중을 잘 아는 참모들을 요직에 기용해 포스트 코로나 국면에서 성과 창출의 역량을 보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서울대 수학교육학과를 졸업한 박경미 교육비서관은 홍익대 수학교육과 교수 출신으로 2016년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 1번으로 영입돼 지난 4년간 국회 교육위 등에서 활동한 교육 전문가다.

지난 29일 국회의원 임기를 마치자마자 청와대 교육비서관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국정에 빈틈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내부 판단에 따라 이번 인사가 이뤄졌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 교육비서관에 박경미 전 의원. 청와대 교육비서관에 내정된 박경미 전 의원. 2020.5.31 [청와대 제공]
청와대 교육비서관에 박경미 전 의원. 청와대 교육비서관에 내정된 박경미 전 의원. 2020.5.31 [청와대 제공]

박 비서관은 고등학교 교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책임연구원 등도 지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비서관이 풍부한 교육현장 및 의정활동 경험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변화를 맞는 교육정책의 수립 및 시행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공연기획 전문가인 탁현민 의전비서관은 성공회대 사회학과 출신으로, 2017년 대선 때 문 대통령 캠프에서 토크콘서트 등 행사를 주도했고 정부 출범 후 대규모 기념식과 회의 등의 기획을 맡았다.

강 대변인은 "탁 비서관이 국정 후반기 대통령의 주요 행사 및 의전을 전담해 코로나19 대응 이후 높아진 우리나라의 국격을 더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정우 홍보기획비서관은 서울시립대 국사학과 출신으로, 정부 출범 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부대변인을 거쳐 지난 2월부터 춘추관장으로 일하며 언론과 계속 소통해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한 비서관은 홍보·소통·언론 전문가로서 풍부한 경험과 언론 네트워크로 홍보 전략이나 국민과 소통을 기획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북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김재준 춘추관장은 문 대통령이 19대 국회의원이던 시절 보좌관을 지냈고 2017년 대선 때 후보 수행팀장으로 일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줄곧 청와대 제1부속실에 몸담으며 문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좌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김 춘추관장은 대통령의 국정 철학에 대해 높은 이해를 갖고 있다"며 "청와대와 언론 간 소통 창구 역할을 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뉴저지주와 뉴욕주 변호사다.

경제개혁연대 및 참여연대 실행위원, 한국표준협회 산업표준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2017년 대선 당시 문 대통령 선거캠프에서 외신대변인으로 일했다.

이기헌 시민참여비서관은 경희대 무역학과를 나왔으며, 과거 김근태 국회의원 비서관, 민주당 경제국장 및 충남도당 사무처장을 지내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몸담아 왔다.

이번에 승진 발탁된 이 비서관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다양한 시민 참여를 돕고 협력을 확대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조경호 사회통합비서관은 서울대 서어서문학과를 졸업한 언론인 출신으로, 국회의원 보좌관을 거쳐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정무비서관실과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을 거쳐 이번에 승진 발탁됐다.

사회통합비서관은 기존 사회조정비서관의 명칭이 바뀐 것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국정 후반기 우리 정부의 통합에 대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조 비서관은 노동·인권·민생경제 부문에서 통합하고 소통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박경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교육비서관에 발탁한 것은 '깜짝 인사'라고 할 만하다.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을 의전비서관으로 임명하는 등 대통령의 의중을 잘 아는 사람을 전진 배치한 전체 기조와는 결이 다른 인사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틀 전까지 국회의원 신분을 유지하다가 곧바로 청와대 비서관으로 이동하는 것은 드문 사례다.

애초 지난주에 발표하려던 비서관 인사가 며칠 미뤄진 것도 박 의원의 임기를 고려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박 비서관이 발탁되며 국회의원 출신 청와대 비서관은 김광진 정무비서관, 김제남 기후환경비서관에 이어 세 명으로 늘었다.

이전에도 진성준 전 정무기획비서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의원 출신이 적지 않았다.

의원 출신 비서관들은 당청이 공유하는 정책의 흐름을 잘 이해한다는 장점이 있다.

청와대는 여기에 더해 교육 전문가로서 박 비서관의 능력을 높이 산 것으로 전해졌다.

고교 수학 교사와 대학교수는 물론,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으로 일하는 등 현장 경험과 정책 역량을 두루 갖췄다는 것이다.

박 비서관은 청와대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교육 분야 정책을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에서 비대면 산업 육성이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온라인 교육을 포함한 'K에듀'의 질적 향상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박 비서관은 현재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16년 총선 당시 민주당 비대위 대표를 맡을 때 비례대표 1번으로 영입됐다.

김 위원장이 정치권에 발탁했으나 대선 당시 선대위 대변인을 지내는 등 당 주류로부터도 능력을 인정받았다는 후문이다.

지난해에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달빛 소나타가 문 대통령의 성정을 닮았다"며 월광 소나타를 피아노로 연주하는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