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천참사 분향소 찾은 이낙연 "책임자 처벌 될 것이고 미비한 것은 보완이 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임 있는 위치 아니라 확답 어렵지만 정부에 전달할 것"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낙연 전 총리가 5일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유가족들을 만났다.

21대 총선 당선자로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 전 총리는 이날 오후 4시께 합동분향소가 마련된 경기 이천시 서희 청소년문화센터 체육관을 찾았다.

그의 방문 소식을 미리 접한 유가족 30여명은 이 전 총리와의 면담을 위해 체육관 한편에 마련된 유가족 대기실에 모여있었다.

조문을 마친 이 전 총리가 유가족 대기실로 들어서자 유가족들은 "노동자들의 죽음이 계속 이어지는데 어떻게 할 거냐", "이번 사고에 대한 대책을 갖고 왔나" 등의 질문을 쏟아냈다.

무표정으로 이를 듣던 이 전 총리는 "제가 지금 현직에 있지 않아 책임이 있는 위치에 있는 게 아니다"며 "여러분들의 말씀을 잘 전달하고 이른 시일 내에 협의가 마무리되도록 돕겠다"고 답했다.

한 유가족이 "오는 사람마다 매번 같은 소리"라고 꼬집자 이 전 총리는 "책임이 있는 사람이 아님에도 자기가 뭔가를 하겠다고 하는 건 맞지 않는다"고 맞받았다.

비슷한 문답이 이어지자 한 유가족은 "이번 선거에 당선된 전직 총리께서 오신다고 해 무슨 대안이라도 들을 수 있을까 해 기다렸다"며 "그런데 똑같은 말씀을 하시면 어찌해야 하나"고 하소연했다.

일부 유가족은 더 듣지 않겠다며 자리를 뜨기도 했다.

이 전 총리는 "여러분들의 안타까운 말씀은 충분히 이해한다"며 "그런데 저의 위치가 이렇다는 것 또한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책임자 처벌을 포함해 기존 법에 따른 조치는 이행이 될 것이고 미비한 것은 보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천 화재 참사 합동분향소 찾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5일 오후 경기 이천시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 마련된 이천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0.5.5 / 연합뉴스
이천 화재 참사 합동분향소 찾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5일 오후 경기 이천시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 마련된 이천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0.5.5 / 연합뉴스
그렇게 면담 자리는 끝나는 듯했으나 일부 유가족이 "그럴 거면 뭐 하러 왔나. 대책을 갖고 와야지"라며 격양된 반응을 보이자 상황은 달라졌다.

한 유가족이 "대안을 갖고 와라. 유가족들 데리고 장난치는 거냐"라고 묻자 이 전 총리는 "장난으로 왔겠느냐. 저는 국회의원도 아니고 한 조문객으로 왔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마음을 전달하겠다고 말씀드렸지 않나"라고 맞받았다.

"사람들 모아놓고 뭐 하는 거냐"는 물음에는 "제가 모은 게 아니지 않습니까"라고 즉답했다.

이어 "그럼 가시라"는 말에 "가겠습니다"라고 답한 이 전 총리는 조문을 마친지 10여 분만에 면담을 끝내고 자리를 떴다.

이 전 총리는 조문 소감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유가족 심정은 이해한다"며 "정부에 충분히 잘 전달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