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21대 총선] 경찰 출신 당선자 9명…임호선·황운하·김석기·김용판·서범수·윤재옥·임반희·이철규·권은희 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4·15 총선에서 경찰 출신 후보 9명이 당선돼 21대 국회에서 일하게 됐다.

16일 경찰청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한 임호선 전 경찰청 차장(충북 증평·진천·음성), 황운하 전 대전지방경찰청장(대전 중구) 등 2명이 금배지를 다는 데 성공했다.
 
황운하 승리의 주먹. 16일 오전 대전시 중구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후보 사무실에서 황후보가 당선이 확정되자 꽃다발을 받고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2020.4.16 / 연합뉴스
황운하 승리의 주먹. 16일 오전 대전시 중구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후보 사무실에서 황후보가 당선이 확정되자 꽃다발을 받고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2020.4.16 /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에서는 김석기 전 서울지방경찰청장(경북 경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대구 달서병), 서범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울산 울주), 윤재옥 전 경기지방경찰청장(대구 달서을), 이만희 전 경기지방경찰청장(경북 영천·청도), 이철규 전 경기지방경찰청장(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등 6명이 국회 입성에 성공했다.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 3번을 배정받은 권은희 전 서울 수서경찰서 수사과장도 이날 오전 당선이 확정됐다.

당선자 가운데 20대에 이어 21대에서도 유권자 선택을 받은 경찰 출신은 김석기, 윤재옥, 이만희, 이철규, 권은희 후보 등 5명이다.

경찰 출신 당선자는 4년 전 20대 국회 때보다 1명 많다. 경찰 출신 의원은 16대 5명, 17대 2명, 18대 1명, 19대 4명, 20대 8명이었다.

경찰은 전 상관·동료의 국회 입성을 반기는 분위기다.

경찰은 올해 초 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검경 수사권 조정이라는 숙원을 이뤘다. 이 과정에서 경찰 출신 의원들은 알게 모르게 '친정'에 유리한 의정 활동을 벌였다.

판·검사, 변호사 등 법조인 출신에 비해 경찰 출신 의원이 상대적으로 적은 점을 경찰은 늘 아쉬워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경찰 인력·예산 등 조직 이해관계가 걸린 사안에서 이들 의원이 '친정'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Tag
#총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