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방역당국, '무증상 해외 입국자' 귀가 시 방역 위해 교통지원 방안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유입 확진자 '접촉자'는 항공편 앞뒤 3열 탑승객으로 분류·관리"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방역당국이 유럽에서 들어온 입국자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증상이 없어 임시생활시설로 이동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은 후 귀가하는 이들에게 교통편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25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유럽발 입국자 중 무증상 내국인에 대한 관리와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진단 검사 마친 유럽발 입국자들. 유럽에서 출발해 국내에 들어온 입국자들이 지난 23일 인천국제공항 근처 한 호텔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마친 뒤 호텔을 나서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진단 검사 마친 유럽발 입국자들. 유럽에서 출발해 국내에 들어온 입국자들이 지난 23일 인천국제공항 근처 한 호텔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마친 뒤 호텔을 나서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정 본부장은 "(유럽발 입국자 중 내국인이) 무증상인 경우 귀가하는 과정에서 (코로나19) 노출 위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대한 유증상자는 공항 단계에서 검사를 받도록 안내하고, 무증상인 경우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고 귀가할 수 있게끔 적극 홍보하고 있다"며 "추가로 이런 무증상 입국자에게 교통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현재 내부에서 검토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역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유럽발 입국자 임시생활시설인 충북 진천 법무연수원에서 코로나19 검사 후 음성 판정을 받은 입국자들이 개별 퇴소해 음식점에서 술과 식사를 한다는 불만이 제기됐다.

정 본부장은 또 이런 무증상자의 '접촉자'에 대한 조치과 관련, "(유럽서 온) 한 항공기당 1∼2명 정도 양성이 나온다고 한다"며 "그런 경우 항공기 접촉자 앞뒤 3열로, 30명 정도가 접촉자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접촉자로 분류된 분과 자가격리되는 분들의 관리 방법이 실은 동일한 상황이긴 하다"며 "접촉자로 일단 통지하고, (일반적인 경우와) 동일한 확진 환자의 접촉자로 시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