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대구시 "대구 17세 소년 사망 사건, '사이토카인 폭풍' 추정"…폐렴 사망 고교생 최종결과 코로나19 '음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권미성 기자) 보건당국이 19일 대구 영남대병원에서 숨진 17세 소년의 사망 원인을 '사이토카인' 폭풍으로 보고 복수의 병원에서 교차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20일 전날에 이어 한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사이토카인 폭풍이 올라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소년은 전날 소변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지만 보건당국은 사인을 미결정으로 분류하고 다른 대학병원에서 재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신우 대구시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비교적 젊은 나이대인 20대도 0.2%의 사망률을 보인다"며 "흔히 설명하기로 면역학적 폭풍, 사이토카인 환자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영남대병원 /
YTN 뉴스 캡쳐

사이토카인은 몸에 들어온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이 특정한 이유로 너무 강해져 대규모 염증반응이 불필요하게 생기는 증상을 말한다.

이어 "(사인을 밝히기 위한 최종) 진단에 대해서 질병관리본부가 다른 기관과 차 검사를 하고 있다"며 "검사를 반복하는 경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맞지 싶은데 자꾸 음성이 나와서 그런 것이다. 의심스러운 사례"라고 했다.

YTN 뉴스 캡쳐
YTN 뉴스 캡쳐

보건당국과 영남대병원 등에 따르면 18일 오전 11시 15분쯤 영남대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17세 소년이 숨졌다고 밝혔다.

소년은 수차례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소변 검사 결과 증 일부 유전자 검사에서 코로나19 양성 소견이 나와 질병관리본부의 추가 검사를 받고 결과를 기다리던 중 숨졌다. 

앞서 지난 13일 발열과 폐렴 등 코로나19 증상을 보여 오후 6시13분쯤 영남대병원 응급실을 통해 입원했다.

김 단장은 "확실히 양성인 것은 맞다"면서도 "교차 검사 결과가 나오면 사인에 대한 질본의 최종적 결정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런 저런 방법으로 추가로 항체 검사를 하는 것은 고전적 검사로 표준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여러 번 검사를 해 다 음성으로 나왔지만 하나의 유전자 검사에서 양성 소견을 보인 게 있어 '미결정'으로 판단을 했다"고 밝혔다.

유천권 중앙방역대책본부 진단분석관리단장은 "질병관리본부와 모든 시험기관의 모든 검체에서 코로나 19가 검출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방영당국은 영남대병원 검사 1건에서 '일부 양성' 반응이 나온 건 오류로 추정하고, 병원 측에 코로나19 검사를 중단하라고 통보했다.

한편, 숨진 학생의 부모는 "아들이 고열로 경산 중앙병원을 갔고, 이튿날 폐렴 소견까지 받았는데 병원 측이 되돌려 보냈다"고 탄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