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여파] 팬데믹 세계경제 충격은…"스페인 독감급이면 GDP의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선언한 가운데 코로나19의 세계 경제 충격이 얼마나 커질지 우려를 사고 있다.

12일 세계 주요 연구기관의 추정치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최악의 팬데믹 중 하나였던 1918년 스페인 독감 수준의 피해를 안길 경우에는 세계 국내총생산(GDP)이 9조 달러(1경802조7천억원)가량 줄 수도 있다.

2019년 세계 GDP가 88조달러로 추정되는 만큼 10%가량의 GDP가 줄어드는 셈이다.

세계 '코로나19' 확산 현황(오전 11시 현재) 세계보건기구(WHO)가 11일(현지시간)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한 가운데 유럽 대륙에서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세계 '코로나19' 확산 현황(오전 11시 현재) 세계보건기구(WHO)가 11일(현지시간)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한 가운데 유럽 대륙에서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 연합뉴스

미 싱크탱크인 브루킹스연구소는 최근 '코로나19의 글로벌 거시경제 영향' 보고서에서 팬데믹 상황별로 올해 세계 GDP가 최소 2조3천300억 달러에서 최대 9조1천700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브루킹스 연구소는 이 보고서에서 코로나19의 팬데믹 시나리오별로 GDP 감소액을 추정했는데 가장 양호한 시나리오는 코로나19의 중국 기준 감염률이 10%, 치명률(감염자 대비 사망자수)이 2.0%인 경우를 가정한 것이고 올해 GDP 손실액이 가장 큰 시나리오는 감염률 30%, 치명률 3.0%의 경우다.

팬데믹의 경제 충격은 사망자 증가로 인한 인력 감소, 소비 위축, 공급망 붕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발생한다.

이 보고서는 팬데믹 상황에서 코로나19에 의한 올해 전세계 사망자수가 최소 1천518만8천명에서 최대 6천834만7천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기도 했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은행(WB) 협업으로 지난해 나온 보고서는 팬데믹이 세계 GDP에 2.2∼4.8%의 손실을 안길 것으로 추정했다.

이처럼 손실 추정액에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전염병의 확산 수준이나 치명률, 경기 회복 속도 등 각종 가정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팬데믹 상황을 가정해 추정한 올해 GDP 손실 예상액도 연구기관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 산하 연구기관인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의 '글로벌 인사이트' 보고서는 팬데믹 때 세계 GDP가 2조6천810억달러(3천197조원)가량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비해 영국의 경제 분석기관인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충격이 세계 GDP의 1.3% 수준(약 1조1천억 달러)일 것으로 추정했다.

결국 팬데믹이더라도 경제 충격은 앞으로 코로나19의 확산 규모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현재로서는 예단하기 힘든 상황이라는 점이다.

호주국립은행의 한 선임 애널리스트는 12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바이러스가 유럽 및 미국에서 계속 퍼지고 있어 극단적 방역 조치가 예상된다"면서 "이는 세계 경제에 추가적 부담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