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세계2위 확진자수' 일본 코로나19 현재 상황…'확진자 동선 철저히 비밀' 도심·택시·지하철·유람선 등 마스크 안쓴 사람들 매우 많아 '심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17일 오후 도쿄(東京) 센소지(淺草寺) 입구에서 만난 한 외국인 여행객은 일면식도 없는 기자에게 망설임 없이 자신의 스마트폰을 건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일본에서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지만, 여행객 등 유동인구가 많은 도쿄 아사쿠사(淺草) 일대에서는 코로나19에 대한 경계심이 느슨해 보였다.

센소지로 이어지는 상점가는 지하철 내부를 방불케 할 정도의 인구 밀도를 보이는 상황이었지만 마스크를 쓰지 않은 행인이 많았다. 사람들이 붐비는 거리에서 음식을 먹거나, 낯선 이들과 어깨동무를 하고 기념사진을 찍는 여행객도 눈에 띄었다.

상점의 종업원은 마스크를 착용한 이들이 많은 편이었다. 하지만 음식점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손님을 응대하는 종업원도 있었다. 일대를 운행하는 버스의 경우 운전기사들이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으나 택시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운전기사가 꽤 많이 보였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선상 신년회를 한 택시 기사들이 집단 감염된 사건도 발생했는데 여전히 마스크를 쓰지 않고 운행하는 것이다. 업계 담당자에게 물어보니 마스크 부족으로 애를 먹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도쿄개인택시협회 사무국 관계자는 "개인택시의 경우 운전사가 자영업자이므로 협회에서 마스크를 직접 지급하거나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슈퍼나 약국에 가도 마스크를 사기 어려운 상황이고 개별 운전사도 비슷한 상황"이라고 연합뉴스에 설명했다.

도쿄버스협회 관계자는 "회사 측이 운전기사에 마스크를 50매씩 지급한 곳도 있지만, 비축분이 별로 없어서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도쿄개인택시협회·도쿄버스협회 등은 결국 17일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사를 만나 마스크와 소독액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아사쿠사 근처를 흐르는 강인 스미다가와(隅田川)나 연결된 하천에는 소형 유람선인 '야카타부네'(屋形船)가 정박해 있었다. 어느 업체인지는 특정되지 않았으나 지난달 한 개인택시 조합이 야카타부네를 전세 내 선상 신년회를 개최한 후 참석자 중에 감염자가 10명 넘게 발생했다.

근처를 지나던 한 중년 남성이 이를 염두에 두고 "한 2∼3개월은 (장사가) 안 되겠다"고 말하자 함께 걷던 다른 남성은 "이상한 녀석들이 탔기 때문이다. 또 '후효히가이'(風評被害)가 생기겠네"라고 반응했다.

휴효히가이는 소문 등으로 인해 경제적 피해를 보는 것을 의미한다. 과학적인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피해라는 의미를 투영해 피해 당사자를 두둔하는 뉘앙스다. 하지만 집단 감염으로 의심할 만한 사건 때문에 장사가 안되는 것을 후효히가이라고 부르는 것이 온당한지는 의문이 들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상황이 이런데도 도쿄도는 감염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야카타부네의 이름은커녕 운항 구역도 알려주지 않았다.

한국에서 감염자가 다녀간 면세점, 백화점 등의 이름을 공개하고 휴업한 것과는 대비됐다.

한국에서는 코로나19가 확산하도록 하는 것보다는 과잉대응해서 초기에 제압하는 것이 낫다는 공감대가 있지만, 일본 당국의 대응 방향을 달라 보인다.

일본 정부는 발열이나 감기 증상이 지속하는 기간이 4일 이상 이어질 때 보건소 등에 상담하고 의료기관에서 진료받으라고 기준을 제시했다.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은 이들이 과도하게 병원에 몰려 정작 집중적인 의료 지원이 필요한 중증 감염자를 제대로 치료하지 못하는 상황을 우려해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일본 언론은 코로나19를 '올바르게' 두려워해야 한다는 취지를 강조하고 있다. 과잉 대응하더라도 초기에 잡아야 한다는 한국의 기조와는 매우 다른 분위기다.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일본에서 확인된 이들은 전날 500명을 돌파했다.

중국 외에는 일본이 가장 많다. 전문가들은 일본 내 감염 확산이 이제 초기 단계라고 평가했다.

감염이 빠르게 확산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워 보인다.

일본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서 일본 정부가 소집한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일본에서 이제 막 확산하기 시작하는 단계라고 평가했다.

일본은 요코하마(橫浜)항에 정박 중인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자를 포함하면 감염이 확인된 환자가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국가인데, 향후에 더욱 상황이 악화할 수 있다는 경고로 풀이된다.

지난 17일 요미우리(讀賣)신문의 보도에 의하면 전날 일본 정부가 도쿄 소재 총리관저에서 개최한 전문가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코로나19의 '국내(일본 내) 발생 초기 단계'라고 의견을 모았다.

회의의 좌장인 와키타 다카지(脇田隆字) 국립감염증연구소장은 일본 내 복수의 지역에서 감염 경로를 완전히 추적할 수 없게 되는 '유행 상태'에는 이르지 않았다는 인식을 표명하고서 "국내(일본 내) 발생의 초기 단계로, 더욱 진행될 것을 생각할 수 있다"는 언급을 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일본에서는 홋카이도(北海道), 지바(千葉)현, 가나가와(神奈川)현, 아이치(愛知)현, 와카야마(和歌山)현 등에서 전염 경로가 불명확한 감염자가 발생한 것으로 평가받는 상황이다.

결국 전문가 회의는 감염 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환자가 향후 더 발생할 것을 염두에 두고 현재가 일본 내 감염 확산의 초기 단계라고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와키타 소장은 "필요하지 않거나 급하지 않은 모임은 피하면 좋겠다"며 재택근무 및 시차 근로를 권고했다. 그는 감기 증세를 느끼는 경우 우선 집에서 요양하고 증상이 길게 이어지며 나른함·발열·호흡기 증상이 나오는 경우 상담 센터에 연락하라고 당부했다.

또 당뇨병·심부전 등을 앓고 있거나 투석을 하는 환자, 면역억제제나 항암제를 투약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증상이 악화하기 쉽다고 설명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은 일본에서 확인된 감염자 가운데 중국과의 접점이 보이지 않으며 감염 경로도 확인되지 않은 감염사례가 홋카이도(1명), 도쿄도(東京都, 1명), 가나가와현(1명), 와카야마현(5명), 아이치현(3명), 지바현(1명) 등 12명이라고 규정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가 24시간 전화 상담 체제를 구축하고 국립감염증연구소에서 한 번에 검사할 수 있는 능력을 200명에서 8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닛케이는 전했다.

아베 총리는 전문가 회의에 앞서 열린 일본 정부 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현재 726개에서 800개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에서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크루즈선 탑승자를 포함해 16일 400명을 돌파했다. 일본 유권자들은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4∼16일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의견은 36%에 그쳤고 52%는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