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무한리필 샐러드’ “서태지, 시나위 밴드 베이시스트로 시작”…양현석·이주노 영입 배경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한울 기자) 14일 방송된 KBS2 ‘무한리필 샐러드’는 임백천의 뮤직살롱 코너가 방송됐다. 차가운 이 시대에 따뜻한 바람을 불러일으킬 추억 속 명곡을 만나보는 시간이다. 이날 방송에서 임백천은 “1992년도에 뭐했는지 기억 나시나요? 1992년에 오늘의 주제가 숨어있다”고 말했다. 1992년도 3월에 서태지와 아이들이 혜성처럼 등장했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우리나라 가요계의 판도를 뒤바꿨다. 서태지 신드롬을 일으키며 명실상부 문화대통령으로 등극했다. 1집 발매와 함께 수많은 팬을 형성했다.

KBS2 ‘무한리필 샐러드’ 방송 캡처
KBS2 ‘무한리필 샐러드’ 방송 캡처

임백천은 “대한민국 대중가요는 서태지와 아이들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음악활동 이외에 개인적인 사생활 노출은 꺼려했었는데 오늘은 데뷔부터 은퇴까지 풀 스토리를 살펴보겠다. 서태지는 저에게 형이라고 부른다. 서태지와 아이들 공중파 첫 데뷔무대의 진행자가 저였다. 그 코너가 강산에, 신성우 등 실력파 가수들을 배출한 신인 발굴 코너다. 서태지와 아이들이 전국 투어 콘서트도 했는데 제가 계속 같이 다녀었다. 서태지와 아이들 15주년 기념 음반이 있는데 2007년도에 받은 것이다. 임백천 선배님께 받칩니다라고 싸인도 적혀있다”고 말해 출연진들의 부러움을 샀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1992년도 충격적이고 신선한 리듬의 혁명적인 댄스 뮤직 ‘난 알아요’로 데뷔했다. 데뷔와 동시에 방송 3사 순위 프로그램을 석권했다. 가요계의 전설 그 시작이 되어준 노래다. 이어 ‘환상 속의 그대’를 발표했다. 팝 뮤직과 힙합에 기반을 둔 기존에 없던 전혀 새로운 음악이었다. 서태지와 아이들 1집 앨범은 약 170만 장이 판매됐다. 대한민국 사상 데뷔 앨범 판매량 1위라는 기록을 세웠다. 또 가요 순위 프로그램 17주 연속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1집 활동 후 휴식기를 가지며 컴백 문화를 확립시키기도 했다. 2집 발매 당일 앨범 구매를 위해 번호표까지 등장했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1993년 2집으로 ‘하여가’를 발표했다. 힙합에 국악을 접목해 또한번 색다른 시도에 성공했다. ‘죽음의 늪’은 마이클 잭슨의 팬인 만큼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곡이라고 한다. ‘우리들만의 추억’은 팬들을 위해 만든 노래로 팬들이 모두 합창을 하기도 했었다. 서태지와 아이들 2집은 대한민국 최초 더블 밀리언셀러, 222만장 판매기록을 세웠다.

임백천은 서태지 데뷔 비하인드를 소개했다. 서태지는 중3때 전교 537명중 골찌를 했다. 공부보다 음악에 관심이 컸고 자퇴 후 프로 밴드에 들어가 베이시스트로 활동을 했다. 그 밴드가 바로 시나위 밴드다. 시나위 4집 앨범부터 합류해 베이스 연주, 드럼, 편곡을 담당했다. 시나위가 멤버들간의 견해 차이로 결국 해체했고 서태지는 댄스그룹을 만들기 위해 랩과 컴퓨터 작곡에 몰두하게 됐다. 아르바이트로 무궁화밴드를 만들어 활동했었는데 이때 양현석을 만나 듀엣을 결성하게 된다. 녹음까지 일사천리로 끝내게 된다. 원래는 듀엣으로 데뷔할 생각이었는데 박남정과 프렌즈로 활동중이던 이주노를 최종 멤버로 영입하면서 서태지와 아이들 전설이 시작되었다.

KBS2 ‘무한리필 샐러드’는 월~금 오전 9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