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아티초크, 감자같은 식감 가진 식물…효능 및 부작용에도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건강 식품으로 소개된 아티초크가 다시금 실시간 검색어에 이름을 올려 화제다.

아티초크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다년생 식물로, 이집트인들도 식용이나 약용으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랜 기간동안 재배된 식물이다.

유럽에서는 보통 5월~8월 말까지 꽃이 피기 전의 꽃대를 수확하는데, 달짝지근하며 풀향기와 비슷한 풍미를 갖고 있고, 섬유질이 많아 죽순처럼 아삭아삭한 편이다.

아티초크 / 픽사베이
아티초크 / 픽사베이

감자와 같은 전분질로 이루어져 식감은 감자류와 비슷하다. 프랑스서 가장 많이 소비하며, 주로 절인 아티초크를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는 편이다. 콜레스테롤과 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능도 있다.

남부 유럽서는 대중화된 식품 중 하나로, 보통 찌거나 굽는 방법으로 요리하며, 파스타나 파에야, 피자의 토핑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탈리아서는 아예 시나라는 술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꽃대의 이파리를 뜯어먹으면 기둥 부분의 아티초크 하트(Artichoke Heart)가 모습을 드러내는데, 특유의 향과 부드러운 식감 때문에 가장 맛있는 부위로 일컬어진다.

한편, 한국의 기후는 아티초크가 생활하기에는 너무나 춥기 때문에 제주도나 남해안의 일부 지역에서만 재배가 가능하다.

더불어 국화과에 속하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섭취할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