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어떡해 어떻해 어떻게 뭐가 맞지? ‘우리말겨루기’서 알아보는 시청자 퀴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12월 2일 ‘우리말겨루기’의 랄랄라 할머니의 알쏭달쏭 시청자 문제에서는 개그맨 라윤경 씨가 시청자 문제를 소개했다. ‘어떻해’와 ‘어떡해’ 중 맞는 말은 무엇일까?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어떡해’가 맞는 말이다.

‘어떻해’는 '어떻게 해'와 그것을 줄인 표현인 '어떡해'의 올바른 철자법을 모르고 쓰는 표현으로 바른말은 ’어떡해’이다. 참고로 ‘어떡해’와 헷갈리는 ‘어떻게’는 ‘어떠하다’가 줄어든 말로 어미 ‘-게’가 결합하여 부사적으로 쓰인다. ‘어떡해’는 ‘어떻게 해’가 줄어든 말이다.

그 외에 눈길이 가는 문제로는 다음과 같다.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우발적이고 우스꽝스러운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촌극. 어떤 분야에서 가장 높은 자리나 지위에 오름을 이르는 말은 등극. 순탄하지 아니하고 어수선하게 계속되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나 시련을 이르는 말은 파란.

어떠한 것을 간절히 원함을 이르는 말은 목마름. 남의 자잘한 일을 보살펴서 도와줌 또는 그런 일을 이르는 말은 치다꺼리. 좋은 운수를 만나 행운을 누림 또는 그 행운을 이르는 말은 수치레. 갑작스러운 판국을 이르는 말은 졸지.

빛을 내는 대상이 다른 대상에 빛을 보내어 밝게 하다를 이르는 말은 ‘비추다’ 알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알지 못하는 것을 미루어서 생각함을 이르는 말은 추리. 힘을 들여 괴로움을 억지로 참다를 이르는 말은 ‘용쓰다’ 조리가 닿지 아니하는 말을 이르는 말은 억지소리.

KBS1 ‘우리말 겨루기’ 방송 캡처
KBS1 ‘우리말 겨루기’ 방송 캡처

KBS1 ‘우리말 겨루기’는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