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종로 맛집 리스트, 쫄깃살고깃집-참새구이·청주집-평양냉면·돼지코·홍어무침-광장시장백반집·우거지된장국-우럭미역맑은탕 “이현우와 함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필구 기자)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서 종로 맛집을 두루 찾았다.

22일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서는 ‘추억은 맛있다! 종로 골목 밥상’ 편을 방송했다.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허영만 작가는 가수 이현우와 서울의 상징이었던 종로 그 뒷골목을 누볐다. 연예계 대표 미식가로 알려진 이현우는 낙원상가와 극장가 등을 둘러보며 추억을 떠올렸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평양냉면집을 비롯해 쫄깃살을 파는 돼지고기집과 참새구이를 내놓는 식당 등을 방문했다.

서울 종로구 예지동, 종로4가 광장시장 인근에 위치한 백반집은 상인들의 이구동성 추천 맛집이다. 청국장, 된장찌개, 순두부, 우거지된장국 등 메뉴가 단출하다. 집에서 먹는 어머니의 밥상처럼 나오는 게 포인트다. 나물반찬과 김치, 계란말이와 고추 등 반찬 구성이 친숙하다. 솥밥에 국은 뚝배기로 나온다.

허영만 작가가 주문한 우거지백반을 주문했다. 우거지된장국은 시래기 생 거를 삶아서 해 부드럽다. 들깨가루를 넣어 고소하고 들어간 된장이 풍미가 있다는 평가다. 시장상인 단골고객 최영미(53) 씨는 “여기는 20년 넘은 사람들만 아는데 맨날 자리 잡기 힘들다”면서 단골집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종로3가 보쌈골목을 지나 종로2가 낙원상가 앞에 위치한 평양냉면 맛집으로 향했다. 냉면보다 먼저 나온 녹두지짐을 맛 본 이현우는 “집에서 어릴 때 먹었던 담백함이 있다”고 말했다. 거의 프라이드치킨 정도의 바삭함에 안은 부드럽고, 채소 등 씹히는 게 많이 다채로운 맛이 난다는 평가다.

평양냉면의 국물 맛을 본 허영만 작가는 “맛이 강한 편인 것 같다. 다른 (평양냉면)집은 찝찔하면서 이것도 저것도 아닌 맛이오 그러는데 이 집은 맛이 색깔이 확실하네”라고 정의했다. 평양냉면 매니아라는 이현우도 연신 감탄했다. 물냉면과 비빔냉면 외에도 설랑탕과 돼지머리국밥을 주문할 수 있다. 돼지코와 홍어무침은 단골고객만 찾는다는 요리로 별미 중의 별미라고 한다.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종로구 장사동 먹자골목에 위치한 우럭미역맑은탕 맛집은 세운상가와 40년 역사를 함께 한 식당이다. 먼저 나온 반찬 중에 밴댕이젓을 음미하던 허영만 작가 앞에 미역만 한가득인 탕이 공개됐다. 쫄깃쫄깃한 완도 미역으로 끓인 탕을 먹다보면, 우럭은 그 뒤에 천천히 등장해 존재감을 뽐낸다.

우럭 맛을 본 허영만 작가는 “아니 어떻게 우럭이”라며 놀라 했다. 이어 “다른 집 우럭하고 맛이 좀 다르다. 왜 이렇게 고소하지?”라면서 연신 감탄했다. 부산 자갈치시장 출신 홍광자(72) 사장은 “물고기도 1등급, 2등급, 3등급이 있다. 돈 조금 더 주면 물건이 좋은 게 들어온다”며 식재료에 대한 자부심을 뽐냈다.

종로5가에 위치한 쫄깃살 맛집은 돼지갈비와 쫄깃살이 맛있기로 소문난 골목 안 고깃집이다. 쫄깃살은 워낙 귀해서 한 테이블에 2인분 이상 못 내놓는 메뉴다. 유철승(40) 사장은 “식감은 약간 소고기. 닭모래집 식감도 살짝 나고 굽는 방법도 소고기처럼 살짝 덜 익혀야 된다”고 말했다.

쫄깃살 맛을 본 이현우는 “이게 약간 부드러운 힘줄 같은 걸 여러 개를 딱 묶어놔서 그걸 씹는 느낌이다. 사각사각하는 게 지방이 없어서 갈매기살하고 약간 유사한 식감이 있다. 훨씬 부드럽다”고 극찬했다. 이에 허영만 작가는 “갈매기살보다 이게 훨씬 쫄깃하다”면서 동감했다.

피맛골에 위치한 참새구이 맛집은 아늑한 청주집이다. 참새구이를 처음 먹어본 이현우는 “맛있다. 뼈를 왜 먹어야 되는지 알겠다. 뼈가 바삭바삭한 식감을 줘서 전체적으로 조화로워지는 것 같다”면서 “닭을 이렇게 싹 줄여놓은, 농축해 놓은 맛이다. 향도 좋고 식감도 정말 좋고”라고 표현했다.

이날 방송에서 소개된 곳의 정보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 승XX식당 (우거지탕백반) :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 유X식당 (평양냉면·녹두지짐) : 서울 종로구 종로17길

# 부X횟집 (미역지리) : 서울 종로구 돈화문로4길

# 평X숯불갈비 (쫄깃살) : 서울 종로구 종로39길

# 참XX (참새구이) :서울 종로구 삼봉로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TV조선 교양 프로그램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는 매주 목요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