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가을 나들이, 쯔쯔가무시증 전체 환자의 90% 차지…‘예방수칙 준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유혜지 기자) 가을철 나들이를 비롯해 농작업, 태풍 수해 복구 등 야외활동 시 쯔쯔가무시증 등 진드기와 설치류 매개 감염병에 주의하도록 한다.

18일 질병관리본부는 10~11월 가을철에는 진드기와 설치류 매개 감염병이 증가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작업을 할 때는 반드시 작업복을 입는 등 예방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대표적인 진드기 매개 감염병인 쯔쯔가무시증은 전체 환자의 90% 정도가 가을철에 발생한다. 설치류 매개 감염병인 신증후군 출혈열과 렙토스피라증은 60% 이상 발생한다. 특히 태풍 피해 지역에서는 렙토스피라증 환자가 발생할 위험이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최근에는 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도 가을철에 증가하는 추세다.

가을철 나들이 '야외활동' 주의 사항 / 질병관리본부
가을 나들이 '야외활동' 주의사항 / 질병관리본부

지난달까지 올해 쯔쯔가무시증 환자는 902명,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172명, 렙토스피라증 78명, 신증후군출혈열 207명이다. 대부분 감염병 환자는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감소했지만 렙토스피라증 환자는 무려 27.8% 증가했다.

진드기와 설치류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긴소매, 긴바지 등 노출을 최소화 하는 복장을 착용한다. 야외에서는 돗자리를 펴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 후 햇볕에 말려야 한다. 해충기피제를 사용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외출 후 귀가시에는 샤워나 목욕을 하고 입었던 옷을 세탁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진드기와 설치류 매개 감염병은 예방수칙 준수로 예방할 수 있다”며 “발열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