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조국 후보자 딸 입시 지도 관계자, “특례 아닌 일반전형 합격, 언론들의 가짜뉴스 황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검찰이 조국 후보자 관련해 20곳을 넘게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이 시작된 뒤에야 법무부에 보고할 정도로 보안에 신경을 쓴 것으로 알려진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 사항이라서 자료 확보가 늦어질 경우 객관적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관련 수사는 특수2부로 배당됐다.

이번 압수수색 관련해서 정치권은 전혀 예상을 못 했다는 분위기다. 당사자인 조국 후보자에게 통보하지 않은 것은 당연하지만,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도 통보를 받지 못 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회를 시작하기도 전에 압수수색이 된 점에 대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 유감을 표했다. 검찰이 정치적 중립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조국 후보자는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않고 사퇴하지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여야는 증인 재택을 두고 대립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후보자의 어머니와 동생, 전 제수씨까지 증인으로 신청했고 더불어민주당은 너무 과한 정치 공세라고 맞서는 중이다. 증인 재택은 29일이 마감이다.

조국 교수가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되자 언론들의 과도하고 일방적인 의혹 제기가 넘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제대로 된 문제를 제기하는 기사가 한두 건 나온다고 하더라도 2주 만에 몇만 건의 기사가 검색되면서 진실을 알고 싶은 국민들도 구분이 힘들 지경이다. 특히 마치 조국 후보자가 불법을 저지른 것처럼 냄새만 풍기는 경향도 있어 이 시기가 지나면 언론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8월 28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한 김어준 공장장은 중앙일보의 <[단독] 딸은 미국, 엄마는 영국···조국家 불법 조기유학 의혹(2019.08.27)> 기사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이 기사를 통해 가짜뉴스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 패턴을 보여준다.”며 “이런 식의 기사들이 결정적인 정보는 없고 기자의 추정으로 메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조국 후보자 딸이 2005~2006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에 있는 벨몬트고에서 유학을 했고, 당시 초중등교육법은 부모가 동행하지 않는 조기유학을 금지했다며 조국 후보자 딸의 해외 유학이 실정법 위반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조국 후보자가 교수 시절 하버드-옌칭 연구소 방문학자로 미국에서 체류했고 이를 토대로 유학이 이뤄졌으며 한영외고에 입학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해외 조기유학을 인정한 특례 조항(국외 유학에 관한 규정, 대통령령)을 언급했다. 부모가 직장에서 해외파견 등의 이유로 인해 자녀가 어쩔 수 없이 유학을 가는 것으로 부모 모두 동행하는 경우를 유학으로 인정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조국 후보자의 부인은 서류상 미국이 아닌 영국에 있었기 때문에 이 특례 조항마저 어겼다는 것. 

그렇다면 중앙일보가 언급한 조항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조항은 아이의 조기 유학과 이를 통한 특례 자격을 위해서 일부러 기러기 아빠 방식으로 진행됐던 편법을 막자는 취지였다. 중앙일보는 조국 후보자와 부인이 각기 다른 나라로 간 것을 문제 삼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부모가 모두 해외로 가 있는 상황에서 딸이 홀로 대한민국에 남을 수도 없는 상황이었을 것이다.

김어준 공장장은 “(조국 후보자가 딸은) 자연스럽게 부모를 따라간 것이다. 일부러 조기 유학을 편부모로 보낸 것이 아니다. 어린 딸이 혼자 한국에 남을 수는 없다”며 중앙일보가 기본 전제 자체가 틀렸다고도 지적했다. 결과적으로 조국 후보자 딸이 (한영외고에) 특례 입학을 했는지 그 정보가 없다는 것이다.

김어준 공장장은 “특례 입학을 했다는 정보도 없으면서 특례 입학을 한 경우에 산정해서 기사를 썼다. (기자가) 기사로 사기를 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조국 후보자 딸은 특례 입학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야단법석은 수많은 불완전한 기사를 양산한다. 언론의 책임이 크다.”고 덧붙였다.

조국 후보자 딸이 특례 입학이 아닌 일반전형, 즉 내신을 반영하고 국어,영어, 사회 등등 기타 요소가 포함된 시험을 치르고 합격했다는 입시 지도 관계자의 증언이 나왔다. 그는 입시 학원에 근무하면서 조국 후보자 딸의 입시 상담을 해 준 관계자로 “(조국 후보자 딸의) 진학 실적 기록과 일반전형으로 합격한 내용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입시 지도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조국 후보자 딸이 한영외고에 입학할 당시 입시요강을 살펴보면 크게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이 있다. 조국 후보자 딸의 경우 외국에서 공부를 하다가 중3 때 송파에 위치한 한 중학교로 편입이 됐고 우리 말보다 영어가 편하니 외고가 수업 환경에 편할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그는 “(조국 후보자 부부가) 외고에 입학하기 위해 상담을 한 것이 아니라 딸의 상황을 먼저 얘기했다. 영어가 더 편하니 외고를 추천했고 지원 가능한 전형을 설명했다. 선택은 조국 후보자 부부가 한 것이고 입시 상황을 잘 모르는 입장이니 입시 지도자의 설명에 따랐다.”며 “조국 후보자 부부가 진학 문제로 지인의 소개로 왔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례 입학은 본인이 하고 싶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라 해당 교육청에서 확인을 받아야 한다. 조국 후보자 딸은 일반전형에 따라 내신 반영, 영어가 포함된 국어와 영어, 사회 등등 기타 요소가 포함된 시험을 치르고 합격했다.”고 설명했다. 입지 지도 관계자의 이 설명만 들으면 조국 후보자 딸이 한영외고에 입학한 것은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인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그는 “언론이 특례 입학한 것처럼 보도하고 팩트인 것처럼 기정사실로 되고 있어서 황당했다. 가짜뉴스가 많아서 그동안 지켜보면서 답답했고 이 사항을 알고 있는 당사자로서 인터뷰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국 후보자 딸이 영어에 아무리 능통해도 영어 특기자로 들어가는 것은 복잡하다. 영어만 잘한다고 합격할 수 없다”며 입시에 관련된 수행이 필요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조국 후보자 딸의 중3 모습만 기억한다“며 “이런 일이 벌어지니 남 일 같지 않고 어른으로서 미안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