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다나스' 태풍경로, 20일 제주공항 결항 예상…'무시무시' 세력 확장한 태풍 모습 보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제주도를 향해 북상 중인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가 19일 밤부터 우리 나라에 본격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기상청은 오는 20일까지 우리나라가 다나스의 영향권에 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상청에 따르면 다나스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중국 상해 남동쪽 약 35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8㎞로 북진하고 있다. 중심기압 990hPa, 최대풍속 86㎞/h의 소형태풍이다.

다나스는 이날 오후 제주도 남서쪽해상에 진입해 20일 이른 오전 제주도서쪽해상을 지나 전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후 남부지방과 경북내륙을 거쳐 동해상으로 빠져나간 뒤 20일 밤에는 열대저압부로 약화하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다나스는 강도가 약한 태풍이다. 다만 바닷물의 온도가 29도 이상으로 높은 구역을 통과하면서 수증기를 많이 머금어 큰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다나스 기류 / earth
태풍 다나스 기류 / earth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영향을 주고 있는 비구름대는 다나스의 영향으로 오후부터 더욱 강하게 발달하겠다. 이날 오전부터 제주도 전역에는 호우특보가 내려졌다. 제주도먼바다에는 태풍경보도 발효됐다.

이 비는 20일 오전 전국으로 확대돼 21일 오전 중 대부분 그치겠다. 20일 밤까지 예상 강수량은 남해안·지리산 부근·제주도에 150~300㎜, 강원영동·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을 제외한 전라도와 경상도 50~150㎜, 서울·경기도·강원영서·충청도·울릉도·독도 10~70㎜다.

제주도산지에는 700㎜ 이상의 많은 비가 오겠다.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에는 500㎜ 이상의 비가 올 것으로 전망된다. 전남과 경상도에도 200㎜ 이상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극단적이고 이례적이며 광범위한 폭우가 내리겠다"며 "절대적인 대비와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나스가 우리나라에 상륙 후 빠르게 열대저압부로 약화돼 이동속도가 다소 느려지면 강수 지속시간이 길어져 강수량이 늘어날 수 있다"며 "앞으로 발표되는 태풍정보와 기상정보를 꼭 참고해달라"고 당부했다.

태풍 다나스 / 기상청
태풍 다나스 / 기상청

특히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의 영향으로 전남 일부 지역에 호우 특보가 내려졌다.

광주지방기상청은 19일 오전 8시 30분을 기해 전남 고흥·여수·완도·거문도·초도에 내려진 호우주의보를 호우경보로 강화했다.

이날 0시부터 오전 11시까지 강수량은 여수 초도 121㎜, 완도 여서도 99㎜, 완도 청산도 58.5㎜, 완도 보길도 58㎜, 여수 돌산 56.5㎜, 고흥 도하 53.5㎜, 고흥 나로도 45㎜, 여수시 36.4㎜ 등이다.

광양·순천·보성·장흥·강진·해남·진도에는 이날 오전 2시부터 호우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태풍이 다가옴에 따라 여수에선 여객선 운항이 전면 중단됐고, 어선과 여객선들은 인근 항구로 피항하고 있다.

또 지리산과 월출산 등 주요 등산로와 둔치 주차장 등에 대한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다만 항공편은 현재까지 결항 없이 정상 운항 중이다.

비는 20일까지 많은 양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기상청은 20일 오전을 기해 광주, 전남 모든 시·군, 흑산도, 홍도에 태풍 예비특보를 내렸다.

기상청 관계자는 "20일까지 시간당 50㎜ 이상 장대비가 예상된다"며 "하천 범람과 침수, 축대 붕괴 등 피해를 유의해달라"고 말했다.

북상하는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는 2014년 '나크리'처럼 남해안에 많을 비를 뿌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이번 태풍이 '바람'보다는 '비'가 걱정이라고 전망했다.

현재까지의 다나스와 유사한 강도와 경로 등을 보였던 2014년 제12호 태풍 나크리(Nakri)는 한라산 윗세오름(해발 1천700m)에 하루 1천182㎜의 물 폭탄을 뿌렸다.

우리나라에서 기상 관측을 시작한 1904년 이후 큰 피해를 남겼던 태풍은 8월과 9월에 집중됐다. 한반도 주변 해수면 온도가 높아 태풍이 힘을 키우며 접근했기 때문이다.

최근 5년간 우리나라에 직접 영향을 준 7월 태풍으로는 노루, 난마돌, 할롤라, 낭카, 너구리, 할롱 등이 있다. 매해 한반도에 직접 영향을 주는 태풍의 절반가량이 7월 태풍이다.

<기상특보 현황 : 2019년 07월 19일 10시 00분 이후 (2019년 07월 19일 10시 00분 발표)>
▷ 태풍경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 강풍주의보 : 제주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 풍랑주의보 :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서해남부남쪽먼바다
▷ 호우경보 : 부산, 제주도, 경상남도(거제, 통영, 창원),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완도, 여수, 고흥)
▷ 호우주의보 : 울산, 경상남도(진주, 양산, 남해, 고성, 사천, 하동, 창녕, 함안, 의령, 밀양, 김해), 전라남도(장흥, 진도, 해남, 강진, 순천, 광양, 보성)
▷ 폭염주의보 : 서울, 강원도(홍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원주, 영월), 경기도(여주, 가평, 양평, 광주, 안성, 이천, 고양)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 경북남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울산앞바다중 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전북북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 전북남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 전남북부서해앞바다중 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전남남부서해앞바다중 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서해남부남쪽먼바다중 조도부근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 전남중부서해앞바다중 먼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전남중부서해앞바다중 앞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부산앞바다중 동부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부산앞바다중 서부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경남중부남해앞바다중 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경남서부남해앞바다중 동부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경남서부남해앞바다중 서부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경남서부남해앞바다중 남부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전남서부남해앞바다중 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전남동부남해앞바다중 서부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 전남동부남해앞바다중 동부평수구역 태풍예비특보 발표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 경북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예비특보 발표 
▷ 경북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예비특보 발표 
▷ 울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예비특보 발표 
▷ 부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예비특보 발표 
▷ 거제시동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예비특보 발표 
▷ 경남서부남해앞바다중 남해군연안바다 태풍예비특보 발표 
▷ 제주도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 제주도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 경남중부남해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예비특보 발표 
▷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북동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남동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 남해서부서쪽먼바다중 추자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 제주도동부앞바다중 우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 제주도서부앞바다중 가파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가 09시 현재 중국 상하이 남동쪽 약 35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28km의 속도로 북진함에 따라, 제주도남쪽먼바다의 풍랑주의보를 태풍경보로 변경 발표하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자세한 내용은 태풍정보 제5-12호(2019년 7월 19일 10:00 발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