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도전 골든벨’ 부산 해원초등학교 편, ‘강아지똥’, ‘몽실언니’ 저자는?…권정생 작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도전 골든벨’이 어린이날을 맞아 부산 해원초등학교 편을 방송했다.

5일 오후 방송된 KBS1 ‘도전 골든벨’은 부산에 위치한 해원초등학교 편으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는 ‘강아지똥’과 ‘몽실언니’의 저자를 묻는 문제가 출제됐다. 정답은 바로 권정생 작가. 

KBS1 ‘도전 골든벨’ 방송 캡처
KBS1 ‘도전 골든벨’ 방송 캡처

아동문학가인 권정생 작가는 1937년 일본 도쿄의 빈민가에서 태어났다. 광복 직후인 1946년 외가가 있는 경상북도 청송으로 귀국했지만 가난 때문에 가족들과 헤어져 어려서부터 나무장수와 고구마장수, 담배장수, 가게 점원 등으로 힘겹게 생활했다.

객지를 떠돌면서 결핵과 늑막염 등의 병을 얻어 평생 병고에 시달렸으며, 1967년 경상북도 안동시 일직면 조탑동에 정착하여 그 마을의 교회 문간방에서 살며 종지기가 됐다. 

1969년 단편동화 ‘강아지똥’을 발표해 월간 ‘기독교교육’의 제1회 아동문학상을 받으며 동화작가로서의 삶을 시작했다.

1973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동화부문에 ‘무명저고리와 엄마’가 당선됐고, 1975년 제1회 한국아동문학상을 받았다. 1984년부터 교회 뒤편의 빌뱅이언덕 밑에 작은 흙집을 짓고 혼자 살면서 작품 생활을 했다.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뒤에도 검소하게 생활하다가 2007년 5월 17일 세상을 떠났다. 자신이 쓴 모든 책은 주로 어린이들이 사서 읽은 것이니 거기서 나오는 인세를 어린이에게 되돌려주는 것이 마땅하다는 유언을 남겼으며, 2009년 3월 그의 유산과 인세를 기금으로 하여 남북한과 분쟁지역 어린이 등을 돕기 위한 권정생어린이문화재단이 설립됐다.

그의 삶과 작품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한다. 자연과 생명, 어린이, 이웃, 북녘 형제에 대한 사랑을 주제로 깜둥바가지, 벙어리, 바보, 거지, 장애인, 외로운 노인, 시궁창에 떨어져 썩어가는 똘배, 강아지 똥 등 그가 그려내는 주인공들은 하나같이 힘없고 약하다. 그러나 그들은 나를 죽여 남을 살려냄으로써 결국 자신이 영원히 사는 그리스도적인 삶을 살아간다. 

저서로는 동화에 ‘강아지똥’, ‘사과나무밭 달님’, ‘하느님의 눈물’, ‘몽실언니’, ‘점득이네’, ‘밥데기 죽데기’, ‘하느님이 우리 옆집에 살고 있네요’, ‘한티재하늘’, ‘도토리 예배당 종지기 아저씨’, ‘무명저고리와 엄마’, ‘또야 너구리가 기운 바지를 입었어요’, ‘깜둥바가지 아줌마’ 등과 시집 ‘어머니 사시는 그 나라에는’, 수필집 ‘오물덩이처럼 뒹굴면서’, ‘우리들의 하느님’ 등이 있다.

KBS1 ‘도전 골든벨’은 매주 일요일 오후 7시 10분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