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나무위키 대문, ‘꺼무위키’로 변신해 눈길…나무위키 꺼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나무위키도 인정하는 ‘나무위키 꺼라’.
 
4월 1일 현재 서브컬쳐 중심 위키인 나무위키의 대문은 다른 이름으로 변경돼 있다. 그 이름은 ‘꺼무위키’.
 
대문에서 소개하는 ‘꺼무위키’는 아래와 같다.

나무위키 대문
나무위키 대문. ‘꺼무위키: 대문’으로 변경돼 있다

 
여러분이 가꾸어 나가는 지식의 꺼무
꺼무위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꺼무위키는 누구나 기여할 수 있는 위키입니다.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마리텔) 속 한 장면. 현재 ‘마리텔’은 ‘마리텔 V2’(마리텔 시즌2)를 진행 중이다.

 
4월 1일이 가벼운 장난이나 그럴듯한 거짓말로 남을 속이기도 하고 헛걸음을 시키기도 하는 날이다 보니 이렇게 변경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꺼무위키’는 ‘꺼무위키 나라’의 줄임말이다. 그리고 ‘꺼무위키 나라’는 ‘나무위키 꺼라’라는 말을 살짝 변형시킨 문장이다. 나무위키를 믿지 말라고 경고하는 문장으로 유명한 글인데, 이 일종의 *밈을 나무위키 측에서 아예 대놓고 대문에 넣은 것.
 
과거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마리텔)에서는 이 밈을 패러디해 ‘구라위키 꺼라’라는 자막을 넣기도 했다. 해당 방송은 2017년 2월 25일 ‘마이 리틀 텔레비전’ 김구라의 여행 콘텐츠 방송이었다.
 

나무위키 대문이 오늘 ‘꺼무위키’로 변경된 사실은 ‘나무위키/비판’ 항목에 이미 업데이트된 상태다.
 
*밈의 뜻 : 비유전적 문화 요소, 문화의 전달 방식을 말한다. 유전자가 아니라 모방 등에 의해 다음 세대로 전달되는 것을 의미. 인터넷 커뮤니티 내지 SNS에서 유행하는 단어, 문장, 사진 등을 통틀어 ‘인터넷 밈’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인터넷에서 유행하다 메이저로 올라 온 밈 중 대표적인 것이 배우 김영철의 ‘야인시대’ 출연 당시 명대사(?)인 ‘4달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좆무위키사냥꾼 2021-08-03 19:55:28
좆무위키는 원래 이런 위키임. 위키미디어재단 위키쪽하고 비교해보면 비교도 못할 정도임. 초딩 때부터 좆무위키 극혐하고 혐오했는데 좆무위키 사용자들도 좆무위키의 매혹에 빠져들지 말고 어서 빨리 탈출하길 바람. 지들이 무슨 정상적인 위키인들이야. 로리에 미친 디시인들이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