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Mnet, ‘고등래퍼’부터 ‘프로듀스48’까지…2018 ‘방송계 트렌드’ 주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정민 기자) 2018년 Mnet은 차별화된 콘텐츠로 방송가의 트렌드를 주도하며 주목할 만한 글로벌 성과를 만들었다. 

자신만의 철학을 가진 10대, 데뷔부터 기록적인 글로벌 걸그룹, 탁월한 실력의 래퍼, 꿈을 간직해 온 숨은 실력자 등 올 한 해 수 많은 아티스트들이 Mnet을 발판으로 음악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시즌제 예능의 과감한 진화, 변함없는 화제성

연초 10대부터 중장년층까지 전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고등래퍼2’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실력과 끼,철학을 드러낸 10대 래퍼들을 집중 조명했다. 

TOP3에 오른 김하온과 빈첸, 이로한은 ‘고등래퍼2’ 이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며 힙합의 밝은 미래를 대표하고 있다.

힙합의 대중화를 선도한 ‘쇼미더머니’는 ‘쇼미더머니 트리플세븐’이라는 이름의 일곱 번째 시즌으로 시청자들을 찾았다. 

국내 서바이벌 최초 베팅 시스템을 도입하는가 하면, 이전 시즌에서는 볼 수 없었던 그룹 대항전으로 레전드 급 무대를 선사하는 등 신선하고 다채로운 변화를 보였다. 

나플라, 루피, 키드밀리 등 걸출한 실력자들이 주목받았고, 음원 차트에서도 막강한 음원 파워를 자랑했다.

‘너의 목소리가 보여5’는 전 시즌을 통틀어 최고의 시청률과 온라인 조회 수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추리의 재미, 짜릿한 반전과 더불어 우리 주변의 숨은 실력자들을 발견하는 ‘너목보’만의 매력은 여전히 강력했다. 

언어와 문화를 뛰어넘는 콘텐츠의 힘은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불가리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루마니아, 캄보디아, 슬로바키아 등 전 세계 9개국 포맷 판매로 이어졌다. 

‘2018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에서는 한류 부문 우수상을 받으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Mnet ‘너의 목소리가 보여 6’ 공식 포스터
Mnet ‘너의 목소리가 보여6’ 공식 포스터

#트렌디한 신규 예능, 타깃층 강력 지지로 시즌 확대 가능성 드러내

국내 최정상 아티스트들이 Mnet ‘더 콜’에서 상상초월 콜라보 무대를 펼쳤다. 

더 다양한 장르의 음악으로 가요계의 판도를 뒤바꾸기 위해 대한민국 대표 아티스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신승훈과 비와이, 거미와 에일리, UV와 태민 등 예측할 수 없는 반전 조합과 이들이 만든 명품 신곡이 매주 놀라움을 안겼다. 

출연자, 음악, 무대 모든 면에서 역대급이었던 ‘더 콜’은 8회차 연속 타깃 시청률 1위를 지키며 시즌 1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진정한 사랑을 목적으로 온 러브캐처들과 거액의 상금을 목적으로 온 머니캐처가 벌이는 매혹적인 심리 게임 ‘러브캐처’도 주목 받았다. 

러브와 머니 사이에서 줄타기하는 남녀의 긴장감 넘치는 심리전과 진정한 사랑을 찾아가는 과정이 재미와 공감을 전했다. 

마지막까지 예측할 수 없는 아슬아슬한 러브 게임은 특히 2030 여성 타깃들의 높은 지지를 받으며 새로운 시즌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 밖에도 국내 최초 댄싱 로맨스 ‘썸바디’, 일상 예측 게임 ‘니가 알던 내가 아냐’ 등 신선한 포맷의 신규 예능이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고 있다.

Mnet ‘러브캐처’ 화면 캡처
Mnet ‘러브캐처’ 화면 캡처

#글로벌 화제성을 동시에! 전 세계에서 응원하고 참여하는 콘텐츠 강화

6월 처음 방송된 ‘프로듀스48’은 국내 콘텐츠로는 이례적으로 글로벌 화제성을 동시에 이끌었다. 

단체 곡 ‘내꺼야(PICK ME)’ 무대로 한·중·일 3국 최대 온라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상위를 장악했고, 매회 방송마다 프로그램 제목은 물론 연습생들의 이름이 네이버, 야후 재팬 검색어 상위를 점령했다. 

방송에 등장한 경연곡 앨범은 일본,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 9개 지역 K-POP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해 프로그램과 출연자에 대한 글로벌 관심을 증명했다. 

‘프로듀스48’로 선발된 아이즈원 역시 데뷔 후 국경 없는 인기와 화제성을 드러내고 있다. 

단독 리얼리티 ‘아이즈원 츄’로 처음 모습을 드러낸 아이즈원은 데뷔 앨범 초동 판매량 8만 장을 돌파하며 역대 신인 걸그룹 초동 판매 신기록을 세우는 기염을 토했다.

그뿐만 아니라 ‘2018 MAMA’에서는 신인상을 받는 등 화려한 꽃길을 예고했다.

12월 열린 ‘2018 MAMA(Mnet Asian Music Awards)’는 글로벌 전역에서 즐기는 아시아 대표 시상식으로 위상을 공고히 했다. 

온라인 시청자만 3,200만에 달하며, 트위터에서 실시간 투표가 진행된 3시간여 동안 트위터 전 세계 트렌드는 물론, 미국, 일본, 독일, 호주 등 글로벌 40개 이상 지역에서 실시간 트렌드 1위를 ‘#MAMAVOTE’가 싹쓸이했다. 

하나의 시상식이 여러 대륙을 동시다발적으로 움직일 수 있었던 것은 차별화된 지향점을 향해 10년간 부단히 노력한 결과다.

2019년에도 ‘슈퍼인턴’과 ‘프로듀스 엑스 101’ Mnet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화제성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