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서울시, 토지이용규제 ‘용도지구’ 56만에 전면 재정비…내년 4월 최종 고시 계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서울시의 대표적인 토지이용규제인 ‘용도지구’가 56년 만에 전면 재정비될 예정이다.

6일 서울시는 ‘김포공항주변 고도지구’와 서울대학교·육군사관학교 주변의 ‘특정용도제한지구’(옛 학교시설보호지구), 서울-경기 접경 3곳의 ‘시계경관지구’, 상습침수구역 5곳의 ‘방재지구’를 폐지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용도지구의 면적은 총 86.8㎢로 전체 198.3㎢의 약 43%에 해당한다.

용도지구란 특정 목적을 위해 용도지역 내 건축물의 용도, 건폐율, 용적률, 높이 등을 제한하는 제도다.

이는 높이를 제한한 고도지구, 경관을 보호하는 경관지구, 화재를 예방하는 방화지구가 대표적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그러나 1962년 용도지구 제도가 정착된 이후 새로운 규제법들이 다수 생기며 중복·과잉규제가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랐다.

이에 지난해 용도지구 체계를 통폐합하는 내용의 국토계획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다만 서울시 측은 “해당 용도지구들은 다른 법으로 이미 규제를 받고 있기 때문에 용도지구 폐지로 새로운 개발 여지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도시관리계획(용도지구) 변경 결정안’에 대한 주민과 관계부서의 의견을 모은 뒤 시의회, 도시계획위원회를 거쳐 내년 4월 최종 고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